노소영 관장의 이혼소송으로 SK그룹 지배구조 개편 이슈 부상
SK 재산분할에 따라 ‘오너 리스크’ 부각 가능성 배제 못해
‘사회적 가치 경영’ 성원하는 환경·에너지 분야의 관심 ‘집중’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지난달 23일 중국 장쑤성 난징대에서 열린 '2019난징포럼'에서 개막연설을 하고 있다.(사진 SK제공)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지난달 23일 중국 장쑤성 난징대에서 열린 '2019난징포럼'에서 개막연설을 하고 있다.(사진 SK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이혼소송이 ‘최태원식 가치경영’을 흔드는 것은 아닐까.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이 남편인 SK그룹 최태원 회장을 상대로 이혼소송(맞소송)을 제기하면서 최 회장이 전력을 다해 추구하는 사회적가치(Social Value·SV) 경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을 끌고 있다. 노 관장의 소송은 SK그룹의 지배구조를 타격할 파괴력을 갖고 있는 만큼 이번 소송으로 SK그룹의 ‘오너 리스크’가 다시 불거지면 최 회장의 가치경영이 자칫 표류할 우려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최 회장의 사회적 가치 추구에 성원을 보내는 환경·에너지 등 분야의 관계자들이 근심스럽게 지켜보는 대목이다. 

16일 재계와 증권가에 따르면 노 관장의 이혼소송으로 SK그룹 지배구조 개편 이슈가 다시 불거지고 있다. 노 관장은 지난 4일 최회장을 상대로 맞소송을 제기하면서 최 회장이 보유한 SK 주식의 42%를 요구했다. 주식수로는 548만8625주로, 총 발행주식의 7.8%에 달한다. 노관장이 소송에서 이겨 이 지분을 모두 확보하게 된다면 노 관장은 최 회장(10.64%), 국민연금(8.26%)에 이어 7.81%로 3대 주주가 된다. 노관장은 현재 SK의 지분 0.01%를 보유하고 있다. 

이 정도의 지분율이면 주주총회에서 각종 안건을 부결로 이끌 수 있을 뿐 아니라 단독 주주제안도 가능하기 때문에 SK그룹 전반에 걸쳐 최 회장의 경영행위를 얼마든지 흔들 수 있다. 이와관련 하나금융투자는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서 "최 회장의 이혼소송이 노 관장의 맞소송으로 이어지면서 그룹 지배구조의 개편으로 연결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SK는 그룹의 주력사인 SK이노베이션과 SK텔레콤 등을 자회사로, SK하이닉스 등을 손자회사로 두고 있다.

따라서 노관장이 이혼소송에서 완전승소할 경우 최 회장의 그룹 전반 지배력은 그만큼 약화되고, 그가 5년 전부터 경영의 핵심으로 내세운 ‘사회적 가치 경영’도 움츠러들 가능성이 있다. 이는 최 회장의 가치경영 추구가, 현재 함께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김희영 티앤씨(T&C)재단 이사장의 ‘생각’과 맞닿아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관측을 낳고 있다. 이와관련 최회장은 김 이사장에 대해 여러차례 “자신과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라고 밝힌 바 있으며, 지난 5월28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소셜밸류 커넥트2019’에 김 이사장이 공식적으로 모습을 드러내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기도 했다.

최 회장의 사회적 가치 경영은 그 자체로는 박수받아 마땅하며, 21세기 기업경영의 방향성과 일치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최 회장은 “과거에는 경제적 가치 창출만으로도 고객의 지지를 받고 사회로부터 존재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었으나 현재는 고객과 사회가 요구하는 여러 가치를 충족시켜야만 기업의 성장과 생존이 가능하다”며 사회적 가치를 주창했다.

최 회장이 내세우는 3대 사회적 가치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동시 추구 △기업 자산의 공유 인프라 전환 △사회적 기업의 생태계 조성 등이다. 이런 경영방침 아래 SK그룹은 계열사별로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펼치고 있다. 특히 환경과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는 점은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환경NGO인 에코유스 이상은 이사장은 “SK그룹의 사회적 가치 창출은 지구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대기업들이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이번 노 관장의 맞소송으로 최 회장의 사회적 가치 경영에 적잖은 흠집이 날 가능성이 커졌다. 특히 소송 진행과정에서 사회적 가치를 주창한 최 회장의 도덕성에 상처가 생길 대목이나, SK그룹이 통신사업(SK텔레콤)을 따낸 과정 등이 수면위로 떠오를 수도 있다. 전문가들이 이번 노 관장의 이혼 맞소송을 단순한 재산분할이 아니라 SK그룹의 지배력을 넘어 ‘오너 리스크’로까지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는 이유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요즘 세상에서 기업 오너의 이혼 자체로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경우는 없다”며 “이혼 소송 중에 노 장관이 SK 성장에 어떤 기여를 했는지 등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여러 사안이 나올 수 있어 당분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