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북부공영차고지, 전기버스 94대·전기충전기 31기 등으로 구성
이재명 도지사, 전기·수소버스 도입 최대한 늘려야
2027년까지 모든 경유 버스 친환경 버스로 교체

 
 
전기버스 차고지 전경(경기도청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전기버스 차고지 전경(경기도청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경기도(이하 도)가 전국 최초로 차고지 전체가 친환경인 ‘전기버스 인프라’를 구축했다.

도에 따르면 준공식과 함께 본격 운영에 돌입한 수원시 북부공영차고지를 시작으로 전기버스 등 친환경차 보급을 점진적으로 확대, 오는 2027년까지 도내 모든 경유버스가 친환경 버스로 교체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수원시 장안구 이목동 일원에 3,861㎡ 규모로 조성된 ‘수원시 북부공영차고지’는 전기 관련 인프라로만 구성된 전국 최초 시설로 전기버스 94대와 전기충전기 31기 등으로 구성됐다.

전기버스는 경유를 사용하는 일반버스와 달리 매연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대중교통수단으로 1대 도입 시 승용차 131대분(35.53kg/년)의 미세먼지 배출량을 감축하는 효과 있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일반버스보다 운영비가 적게 드는 만큼 높은 초기비용만 부담하면 장기적으로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운행 시 진동이 적어 운전기사의 피로감을 낮춰준다. 또한 이용객들에게 안정적인 승차감을 제공하는 장점도 있다.

도는 전기버스 보급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지난 3월부터 버스업체 측에 1대당 1억 6000만원(국비 1억원, 도비 및 시비 각각 3000만원)을 지원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전기버스 교체 및 충전 인프라 구축사업’을 추진했다.

버스업체들이 높은 초기비용 때문에 전기버스 구입을 꺼릴 수 있는 만큼 경유버스와 전기버스 가격의 차액에 해당하는 일부 금액을 지원함으로써 전기버스가 점차 확대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이재명 도지사는 “최근 미세먼지 문제가 워낙 심각하고 국민들의 관심도가 높아 경기도도 전기버스와 수소버스 도입을 최대한 늘리려고 한다”며 “정부 정책에도 부합하고 국민들도 원하는 중요한 정책 과제인 만큼 지원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있도록 도가 열심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타 지역에 비해 선도적으로 실천해준데 대해 감사를 전한다”며 “경험을 축적해 다음 후발주자들이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역사에 기여하는 것이고 개인의 입장도 중요하지만 공익적 자부심을 갖고 추진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엄태영 수원시장도 “친환경 버스가 확실히 자리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전기버스 시범도시로서 역학을 잘 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화답했다.

도는 오는 2020년까지 총 1333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전기버스 529대 교체를 완료 한 뒤 2027년까지 모든 경유 버스를 친환경 버스로 전면 교체할 계획이다.

 

kds0327@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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