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권 주변 18개소 1만㎡에 27억 원 투자
보행약자를 위한 나눔길 주목
인천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지속적인 숲 조성할 것

인천광역시 청사 전경(인천광역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인천광역시 청사 전경(인천광역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인천광역시(이하 시)는 미세먼지 저감 및 도시열섬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도시숲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시민들이 누릴 수 있는 녹색 공간 확보와 도시생태계 기능 회복을 위해 오는 2020년도 도시숲 조성사업으로 수인선 유휴부지 도시숲길 등 50개소에 총 225억원을 투자해 25만7쳔㎡의 숲을 조성한다고 10일 밝혔다.

주요사업으로는 생활권 주변 18개소 1만㎡에 27억의 사업비를 투자해 명상숲(14개소)와 옥상녹화(1개소), 나눔숲(1개소), 나눔길(2개소)을 조성해 청소년과 주민, 사회적 배려계층 등 다양한 계층이 숲이 주는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생활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다.

특히 사회복지시설에 야외 숲을 조성하는 나눔숲과 휠체어나 기구를 이용해 보행약자가 자유롭게 숲을 다닐 수 있도록 계단없는 데크를 설치하는 나눔길이 주목된다. 나눔숲은 한국산복림지진흥원에서 1년에 한 번 공모한다.

또한 주민이 예산편성에 직접 참여해 사업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주민참여예산으로 중구와 동구, 미추홀구 등 14개소에 44억원을 투자해 쉼터, 녹지대 등을 조성해 주민 녹색복지 향상에 기여한다.

주요 사업으로는 ‘수인선 유휴부지 테마숲길 조성’으로 도시미관을 저해하며 철도로 단절된 도심을 연결하는 숲길 조성을 위해 올해 실시 설계를 거쳐 오는 2020년 조성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인천광역수 서구 가좌동에 예정된 도시바람길 숲 조감도(인천광역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인천광역수 서구 가좌동에 예정된 도시바람길 숲 조감도(인천광역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이밖에도 인천시는 산업단지 등 미세먼지 발생원 주변 주거지역의 쾌적한 도시환경을 위해 64억원의 사업비로 동구 인중로와 미추홀구 염전로, 남동구 남동공단, 강화군 강화일반산업단지 등 12개소 4만㎡에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도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남동과 부평, 주안 산업단지 등 산업단지 실내·외 공기질 개선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또한 인천시는 오는 2020년 역점 사업으로 도심 내 열섬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도심 외곽의 찬 공기를 유입시키는 도시바람길 숲 조성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업대상지로는 서구(석남동, 가좌동)과 부평구(십정동), 미추홀구(용현동), 중구(신흥동) 등 주요 도로변 7개소로 녹지대와 중앙분리대, 띠녹지 12만㎡를 조성, 도시 주변 산림과 녹지대의 차고 신성한 공기를 도시내로 끌어들여 미세먼지 저감 기능을 갖춘 숲이 조성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명상숲과  학교의 교육환경 개선 및 주민 쉼터로 활용되는 학교숲 조성 사업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며 “숲 조성을 위한 부지매입비 많이 들어 자투리 땅을 녹화로 사용하고 옥상 녹화와 가로수 등을 심는 사업을 계속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