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금융 협력 프로그램' 협약 체결

(왼쪽부터) 이대훈 농협은행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방문규 수출입은행장
(왼쪽부터) 이대훈 농협은행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사진 금융위원회 제공)

KDB산업은행, NH농협은행 등으로 구성된 '해외 M&A‧투자 공동지원 협의체'가 향후 LG화학의 2차전지 관련 해외투자에 5년간 50억달러의 금융지원을 하기로 협약했다. 

또 협의체는 LG화학의 협력업체에 금리우대를 통해 총 3500억원의 금융을 지원하는데에도 뜻을 모았다.

금융위원회(금융위·위원장 은성수)는 9일 마곡 LG 사이언스파크에서 LG화학과 금융권이 2차전지 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금융 협력 프로그램' 협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국내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목적으로 지난 9월 출범한 '해외 M&A‧투자 공동지원 협의체'(협의체)는 산업계와 금융권이 함께 참여했다.

산업계에서는 대한상의, 중견기업연합회, 중기중앙회, 업종별 협단체 등이 금융기관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등이 자문기관으로는 위한 글로벌 IB 등이 맞손을 잡았다.

이번에 체결된 협력 프로그램은 크게 3가지 방식으로 LG화학의 2차전지 사업을 지원한다.

우선, 협의체에 참여하는 산업은행 등 금융기관은 향후 5년 동안 LG화학의 2차전지 사업 관련 글로벌 생산시설 투자에 필요한 자금 중 50억달러를 회사 측의 요청이 있을 경우 신속하게 지원한다.

또 금융권과 LG화학이 동반성장펀들 함께 조성, 2차 전지 중소‧중견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시설‧운영자금에 대한 금리 우대를 통해 총 3500억원의 금융을 지원한다.

아울러 금융권과 LG화학은 2차전지 사업과 관련한 조사‧연구를 함께 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축사에서 "LG화학과 금융기관 간의 협약은 정부와 금융권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결과로 보여줬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동반성장펀드 조성에 대해서는 "향후 소재‧부품‧장비 산업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바람직한 지원 모델로 활용하게 될 것”이라 평가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마곡 LG 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2차전지 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금융 협력 프로그램' 협약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 금융위원회 제공)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마곡 LG 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2차전지 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금융 협력 프로그램' 협약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 금융위원회 제공)

김준동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협의체를 대표해 "훌륭한 해외 투자‧M&A 참여기업들을 적극 발굴하고, 금융기관들과 소통을 확대해 협의체 출범 취지를 살리겠다"고 밝혔다.

협약을 체결한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적기에 투자가 진행될 수 있도록 신속히 협력해준 금융기관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2차전지 생산확대와 기술력 제고를 통해 소재‧부품‧장비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앞으로도 협력업체들과의 상생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찾아보겠다”고 밝혔다.

금융위 산업금융과 관계자는 "이번 협력 프로그램은 협의체 기관 간 긴밀한 협력의 결과로, 2차전지산업 해외투자와 협력업체 동반육성으로 국내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jh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