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도쿄대 주최 '도쿄포럼' 개막 연설…韓日 학자·기업인 150여명 참석

 

도쿄포럼에서 개막연설하는 최태원 SK그룹 회장
도쿄포럼에서 개막연설하는 최태원 SK그룹 회장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6일 급격한 기술발전으로 초래되는 위협과 지정학적인 불안정 등 문제를 풀기 위해 아시아 국가들이 지혜를 모으고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최 회장은 이날 일본 도쿄대에서 한국과 일본의 지식인과 기업인, 시민, 대학생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도쿄 포럼 2019' 개막 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도쿄 포럼은 최 회장과 SK그룹이 고(故) 최종현 선대회장을 기리기 위해 설립한 최종현학술원이 도쿄대와 올해 처음 공동 개최한 것으로 '미래의 설계'(Shaping the Future)를 주제로 사흘간 열린다.

최 회장은 "오늘날 우리는 AI 등 첨단기술이 무기화되고 세계 곳곳의 지정학적 긴장이 높아지는 현실을 목도하고 있다"며 "복잡하고 초국가적인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해 아시아가 책임감과 비전을 갖고 국제무대에서 리더십을 발휘할 때"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또 "글로벌 현안에 대응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려면 선한 의도만으로는 충분치 않다"며 "우리의 노력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SK가 사회적 가치를 경영성과에 반영하기 위해 도입한 '더블바텀라인'(DBL) 경영 등을 소개한 후 SK그룹이 지난해 280억달러(약 33조3564억원)의 세전이익을 내면서 146억달러(약 17조3929억원) 규모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도쿄포럼은 7일 지속가능개발을 달성하기 위한 초지역적 연대 등 6개 세션을 추가로 열고, 8일 '어떻게 미래를 만들 것인가'를 주제로 한 린이푸(林毅夫) 전 세계은행 부총재의 특별연설 등을 끝으로 폐막한다.

yangsangsa@greenpost.kr

키워드

#최종현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