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자동차·베이징전공 합작 'BEST' 공장

 
SK이노베이션 BEST공장 준공식 (회사측 제공)
SK이노베이션 BEST공장 준공식 (회사측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SK이노베이션이 중국 창저우(常州) 배터리 공장을 완공, 글로벌 배터리 생산기지를 처음으로 확보하게 됐다.

SK이노베이션은 5일 베이징자동차, 베이징전공(電控)과 합작해 설립한 중국 장쑤(江蘇)성 창저우 진탄(金壇)경제개발구의 배터리 셀 공장 'BEST'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BEST 공장은 약 16만8000㎡ 부지에 50kWh(킬로와트시) 배터리 기준 전기차 약 15만대 용량인 연산 7.5GWh(기가와트시) 규모로 지어졌다.

SK이노베이션은 이로써 서산 배터리공장(4.7GWh)을 포함해 약 12.2GWh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됐고 헝가리 코마롬 공장까지 완공되면 생산능력이 19.7GWh로 확대된다고 설명했다.

최신 배터리 생산기술과 서산 2공장 스마트팩토리 기반 최첨단 시설로 건설된 BEST에서 생산된 배터리는 내년 초 고객사에 본격 공급될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13년 총 10억위안(약 1680억원)을 투자해 베이징자동차, 베이징전공과 배터리 합작법인(JV) 'BESK'를 설립, 49% 지분을 보유한 상태로 BEST는 BESK의 100% 자회사다.

이날 BEST 공장 내부에서 열린 준공식에는 SK이노베이션 김 준 총괄사장, 베이징자동차 쉬허이(徐和誼) 회장, 베이징전공 왕옌(王岩) 회장, 창저우시 왕취안(汪泉) 당서기 등 지방정부 관계자 약 500명이 참석했다.

yangsangsa@greenpost.kr

키워드

#전기차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