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사 전경(경기도청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경기도청사 전경(경기도청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주택가 인근에서 대기오염 방지시설을 설치하지 않고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거나 비산먼지 날림 방지를 위한 억제시설을 가동하지 않은 업체들이 적발됐다.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은 지난 10월 24일부터 지난달 6일까지 실시한 ‘미세먼지 불법 배출 사업장 수사결과’를 경기도청 브리핑애서 5일 발표했다.

미세먼지 농도가 본격적으로 급등하는 시기를 맞아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미세먼지 불법 배출 행위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도내 불법행위가 의심되는 550개소 업소에 대해 수사를 벌인 결과 117개소에서 178건의 불법행위가 적발됐다고 설명했다.

적발된 건에 대해 형사 입건 및 검찰에 송치하는 한편 폐쇄명령 등 행정처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할 행정청에 통보했다.

수사를 통해 드러난 세부 위반유형은 △방지시설 없이 대기오염물질 불법 배출(34개소) △방지시설을 정상적으로 가동하지 않고 대기오염물질 불법 배출(6개소) △폐기물 불법 소각 등(8개소) △공사장 등에서 비산먼지 날림을 막기 위한 방진덮개 및 방진벽 미설치(67개소) △흙먼지의 도로 유출을 막기 위한 공사차량 세륜 시설 미가동 등(48개소) △비산먼지 미신고 공사장(14개소) 등이다.

이병우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장은 “미세먼지가 급등하는 시기를 맞아 미세먼지 불법 배출사업장에 대한 수사를 사전에 언론을 통해 예고했음에도 177개소가 적발됐다”며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와 연계하여 미세먼지를 불법적으로 배출하는 사업장에 대해 상시적으로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