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4~8일 서울도시재생이야기관서 ‘2019 서울도시재생 주간’ 행사
심포지엄 및 토론회·현장참여 프로그램·네트워크 프로그램·기획전시전 마련
‘사람중심도시재생’ 등 주제로 열띤 토론...다양한 현장프로그램 운영

정원으로 바뀌는 해방촌. 서울시는 도시재생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 서울시 제공)
정원으로 바뀌는 해방촌. 서울시는 도시재생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 서울시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서울시 도시재생실과 도시재생원센터는 4~8일 돈의문박물관마을에 위치한 서울도시재생이야기관(서울도시건축센터)과 그 일대(서울 역사박물관 및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2019 서울도시재생 주간’ 행사를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서울도시재생 주간은 ‘도시를 만드는 사람들(Urban Change Maker)’을 주제로, 도시의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도시재생 현장의 다양한 주체’들에 주목하도록 기획된 것. 도시재생에서 다양한 주체 참여의 중요성과 그 가치에 대해 토론회, 심포지엄, 토크쇼, 공유회, 전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들과 소통한다는 취지다.

‘2019 서울도시재생 주간’은 돈의문박물관마을에 위치한 서울도시재생이야기관을 중심으로 역사박물관과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을 연계해 여러 행사들로 기획됐다. 모두 도보 5분 이내 거리에 위치해 있다.
  
이번 행사는 서울도시재생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있는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 서울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공공기관은 물론, 한국도시재생학회, 건축도시공간연구소, 도시재생활동가협동조합 등 도시재생의 다양한 주체 당사자인 민·관·중간지원조직이 함께 협업해 진행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이번 행사는 크게 △심포지엄 및 토론회 △현장참여 프로그램 △네트워크 프로그램 △도시재생 기획전시로 구성됐다. 먼저 서울도시재생주간 개막일인 4일 서울도시건축센터 2층에서는‘2019 서울도시재생 대토론회’가 사람중심 도시재생의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열린다. ‘사람중심 서울형 도시재생의 현주소와 과제’ 및 ‘도시재생 전문 인력 발굴과 성장지원 방안’ 등을 주제로 열띤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5일에는 서울역사박물관 아주개홀에서 ‘도시재생x교통 심포지엄 : 도시재생 교통과 만나다’가 열린다. 서울시도시재생지원센터‧한국교통연구원‧한국도시재생학회가 공동주최해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6일에는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4층에서 ‘2019 집수리지원 심포지엄’이 개최된다. 서울시 저층주거지 집수리 지원 경과를 공유하고 지원방향을 모색하는 발제와 토론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참여시민’ 기조발제로 시작되는 집수리지원 심포지엄은 ‘서울가꿈주택의 경과와 성과’, ‘탄소저감과 집수리’ 및 ‘변화하는 집수리지원사업과 중간 지원조직의 역할’ 등을 다루고 집수리지원에 대한 열띤 토론이 진행 될 예정이다.

아울러 서울시 도시재생사업을 다양한 콘텐츠로 경험하고 도시재생사업에 실제로 참여하고 있는 주민 및 관계자에게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는 다채로운 현장 프로그램이 4일부터 주말인 8일까지 진행된다. 또한 6일에는 서울도시건축센터 2층에서 시민과 도시재생을 이어주는 ‘네트워크 파티’가 열린다. 도시재생 전문가 및 관계자, 그리고 시민이 한자리에 모여 일반 시민들에게는 아직 낯설 수도 있는 ‘도시재생’에 대한 벽을 허무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도시재생의 새로운 가능성들 : 파트너십’ 전시가 서울도시건축센터 2층에서 4일부터 31일까지 열린다. 도시재생의 다양한 주체 참여 중요성을 현대작가와 학자, 전문가들 회화와 설치작품, 사진, 영상 등으로 담아냈다. 
 
서울시 도시재생실 강맹훈 실장은 “도시재생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온 관계자들과 시민들의 화합을 도모하고자 열리는 ‘2019 서울도시재생 주간’ 행사를 통해 도시재생사업의 축적된 성과를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공감하는 소통의 장이 되길 바란다”며 “서울의 변화를 함께 만들어가고 있는 서울 시민들이야말로 진정 도시를 만드는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2019 서울도시재생 주간 포스터.
‘2019 서울도시재생 주간’ 포스터.

 

song@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