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8000㎥급...715억원(옵션 1척 포함)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현대미포조선이 액화천연가스 벙커링선(LNG Bunkering Vessel)을 수주했다.

이 회사는 19일 아시아 선사로부터 1만8000입방미터(cbm)급 LNG 벙커링선 1척(옵션 1척 포함)을 715억원에 수주했다고 전했다.

이 선박은 2020년 12월 공사에 들어가 2022년 1월 인도될 계획으로 길이 166m, 너비 24.4m, 높이 12.9m에 3개의 독립된 화물창(Cargo tank)에 모두 11만3000배럴(bbl) LNG를 실을 수 있다고 한다.

이중 연료 엔진(Dual fuel engine)이 장착돼 운항 중 화물창에서 자연 기화하는 증발 가스를 본선 추진 연료로 사용,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 선체에 재액화 설비(Sub Cooler)를 설치해 화물 저장 효율을 극대화하고, 가스연소 장치(Gas Combustion Unit)를 통해 비상시 증발 가스를 연소 시켜 대기오염을 크게 줄일 수 있도록 했다.

전후좌우 모든 방향으로 추진력을 발생시킬 수 있는 특수 추진기인 '아지무스 쓰러스터'(Azimuth Thruster)와 급유 대상 선박에 연료공급 배관라인을 연결해주는 '로딩 암'(Loading Arm)을 설치해 해상에서도 신속하고 안전하게 연료를 공급할 수 있다.

현대미포조선이 LNG 벙커링선을 수주한 것은 2016년 독일 '버나드슐테'(Bernhard Schulte)사로부터 1척을 수주한 이후 3년 만이다.

yangsangsa@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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