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선두차량 전방영상 공유' 기능도 구현

설명
현대차, 대형트럭 '군집주행' 시연 성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현대자동차가 12일 국내 최초로 고속도로 위 대형트럭 '군집주행'(Platooning) 시연에 성공했다.

군집주행은 여러 대의 화물차가 줄지어 함께 이동하는 자율주행 운송기술로 이날 시연은 여주 스마트하이웨이에서 40t급 대형트럭 엑시언트(XCIENT) 2대로 진행됐다.

시연은 지난해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시작된 정부과제의 하나로, 시연 기술은 군집주행 생성, 타 차량 컷인·컷아웃(Cut-in·Cut-out), 동시 긴급제동, V2V(차량 간 통신) 등이다.

뒤따르던 트럭 운전자가 선두 차량에 접근해 '군집주행' 모드로 전환하면서 시작된 이날 군집주행은 이후 두 차량이 최소 16.7m의 간격과 차선을 유지, 앞선 차량의 가속과 감속에 맞춰 실시간 제어를 실현했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다른 차량이 트럭과 트럭 사이로 들어오면 따라가던 트럭은 일반 차량과의 간격을 충분히 벌려 달리게 되고, 선두 트럭이 급정차하더라도 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한다.

또한 이번 시연에는 현대차와 LG전자가 공동 개발한 군집주행용 통신기술이 적용, '실시간 선두차량 전방영상 공유' 기능도 구현할 수 있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여주 스마트하이웨이는 정부가 V2X(차량·사물 간 통신) 등 자율협력주행기술 개발을 위해 중부내륙 고속도로 내 7.7㎞ 구간에 구축한 테스트베드다.

yangsangsa@greenpost.kr

키워드

#군집주행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