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재생에너지·LNG·광물 등 에너지 정책 공유

(사진 산업통상자원부) 2019.11.12/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 9월 한국과 호주 간 수소협력 의향서를 교환하기에 앞서 환담을 나누고 있는 왼쪽부터 매튜 카니반(Matthew Canavan) 호주 산업과학혁신부 장관과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사진 산업통상자원부) 2019.11.12/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주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한국과 호주 간 수소, 재생에너지, 가스, 광물 등 에너지 정책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양국 정부, 에너지기업, 연구기관 등 60여 명의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제29차 한-호 에너지자원 협력 위원회‘를 개최했다고 12일(현지시각) 밝혔다.

호주 캔버라에서 열린 이번 회의는 △수소협력 △천연가스 공급 △재생에너지 확대 △광물 등 분야의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수소협력 분야에서는 정부 간 협력뿐만 아니라 민간기관 간의 협력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9월 양국 정부가 체결한 ’수소협력 의향서‘에 이어, 민간기관 간 한-호 수소산업 발전 협력 MOU 체결을 통해 양국 간 협력을 양·질적으로 끌어올리기로 합의했다.

현재 수소 모빌리티 사회를 적극적으로 추진 중인 호주는 내년 2월 수도 캔버라에 ’호주 1호 수소 충전소‘ 완공 시기에 맞춰 현대차로부터 관용으로 사용할 수소차 20대를 구매·인도받을 예정이다.

호주로부터 매년 약 800여만 톤의 액화천연가스(LNG)를 수입하고 있는 한국은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 호주와 공동으로 추진 중인 LNG 개발·생산 사업 등 상호 긴밀한 공조를 약속했으며, 태양광을 포함한 재생에너지 확대와 리튬 등 희유금속(Rare Metal) 분야에서도 협력을 끌어내는 등 양국 간 에너지 협력의 지평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leesun@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