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 연구 RANC 기술...실내 소음에너지 절반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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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V80콘셉트카를 바탕으로 한 RANC기술 개념도 [현대차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현대자동차가 음파를 이용해 실내로 들어오는 노면소음을 줄이는 기술을 세계에서 처음으로 개발, 곧 나오는 GV80부터 적용한다.

현대차는 차량 안으로 들어오는 노면소음을 크게 줄이는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RANC)을 6년여에 걸쳐 개발, 핵심 요소기술을 한국과 미국에 특허출원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RANC 기술을 적용하면 실내 소음의 크기가 3dB 감소하는데, 이는 실내 소음에너지가 절반으로 떨어지는 효과라고 현대차는 전했다.

이 기술은 여러 곳에서 다양한 유형으로 생기는 노면소음을 실시간 분석하고 0.002초 만에 이를 상쇄하는 반대 음파를 차량 스피커를 통해 내보내서 실내 정숙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반응이 빠른 가속도 센서를 이용해서 노면에서 차로 전달되는 진동을 계측하면 DSP라는 제어 컴퓨터가 소음 유형과 크기를 분석한 뒤 반대 음파를 만들게 된다.

RANC용 마이크는 이를 계속 모니터링해서 DSP가 소음저감 효과를 높이도록 돕는다는 것.

현대차는 RANC 기술을 제네시스 신차에 적용할 예정이다.

또 내연기관 소음이 거의 없어 상대적으로 노면소음이 두드러지는 수소전기차와 전기차에 적용되면 더욱 효과가 클 것으로 현대차는 기대했다.

yangsangsa@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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