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제주도 지하수 수질개선 협약 체결
축산폐수 유출지역 실시간 수질감시·지하수오염 저감기술 적용

7일 협약식에는 장윤석 국립환경과학원장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한다. (자료 국립환경과학원 제공)
7일 협약식에는 장윤석 국립환경과학원장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한다. (자료 국립환경과학원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제주특별자치도와 7일 오후 제주도청에서 ‘제주도 한림읍 축산분뇨 유출지역 지하수 수질개선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6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장윤석 국립환경과학원장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한다. 이번 협약식에 앞서 국립환경과학원은 정부혁신 과제의 하나인 지능형(스마트) 물관리 도입으로 더 깨끗하고 안전한 수질 관리를 위해 ‘축산폐수 유출지역에 대한 지하수 수질개선 시범사업‘을 계획했다. 

이 시범사업은 지난 6월부터 약 4년간 추진하며 축산폐수가 유출됐던 제주시 한림읍을 대상으로 한다. 시범사업은 축산폐수 무단방류 지역 지하수 측정망에 기기분석 기법을 적용해 암모니아성질소 등 지하수 수질변화를 감시한다.

1차년도인 올해 조사 결과, 지하수 오염이 확인된 지점은 오염저감방안 등을 도출한다. 2차년도인 내년부터는 수질오염 저감방안 시범 적용 및 실태조사 등을 통해 지하수 수질관리 개선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국립환경과학원과 제주도는 이번 협약을 통해 △축산분뇨 유출지역 지하수 수질개선 사업 수행방안 △시범사업 지역 축산시설 현황 및 지하수 자료 등 환경정보 공유 △시범사업 지역 수질개선과 관련한 연구자료 및 결과 공유 △시범사업에 필요한 관측시설, 공유지 등 사용협조 △’정보통신 기반‘ 실시간 감시기기 활용에 관한 사항 등을 서로 협력해 추진할 계획이다.

장윤석 국립환경과학원장은 “제주도는 상수원 99% 이상을 지하수로 이용하는 지역인 만큼 이 사업에 대한 기대가 높다”며 “사업 추진 결과는 향후 축산폐수 오염지역 지하수 수질개선을 위한 근본적인 기술활용과 정책개발 등 제도개선으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ong@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