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유통업계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조치 비판

이병준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 부회장이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형수 기자) 2019.10.31/그린포스트코리아
이병준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 부회장(가운데)이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형수 기자) 2019.10.31/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형수 기자] 한국전자담배협회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제를 권고한 정부와 그 이후 판매중단 조치에 들어간 유통업체들을 향해 거세게 반발했다.

31일 전자담배협회는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진상규명 대국민 공개토론회 및 공청회 개최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정부와 유통업계가 취한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조치가 잘못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병준 전자담배협회 부회장은 “정부의 액상형 전자담배 대응책은 산업을 음성화로 몰아간다”면서 “액상형 전자담배 소비자 대부분이 다시 연초를 피우거나 직접 액상을 제조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부회장은 이어 “이는 30만명 가량의 액상형 전자담배 소비자를 위험에 몰아넣는 행위”라고 덧붙였다.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하라는 정부 권고에 대한 반박이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3일 “최근 미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과 관련해 ‘폐 손상 및 사망사례’가 계속 발생하고, 국내에서도 유사한 의심사례가 신고됐다”며 “안전관리 체계가 정비되고 유해성 검증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발표했다. 보건복지부는 “특히 청소년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 부회장은 “연초와 액상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을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액상형 전자담배가 연초보다 얼마나 더 유해한지 밝혀내지 못한 채 보건복지부장관이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지를 권고한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다음달까지 끝낼 예정인 액상형 전자담배 내 유해성분 분석 실험에 대해서는 실험 방법, 실험 종류, 시험 대상 화학물에 관해 일반 국민이 이해할 수 있는 관련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부회장은 “연초와 액상형 전자담배를 구분해 실시하는 유해성 실험이  필요하다”며 “액상형 전자담배만 조사해 불안감을 조성하는 정부 정책은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편의점과 면세점 등 유통업계에서 이어진 가향 액상전자 담배 판매 중단 및 신규 공급 중단 움직임을 향해서도 비판적 반응을 나타냈다. 이 부회장은 “대형 유통사의 가향 액상 전자담배 판매 중지는 코미디에 가깝다고 생각한다”면서 “액상형 전자담배가 정말 문제되면 가향이 아니라 모든 제품 판매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편의점 업계에서는 GS25가 보건복지부의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자제 권고 다음날 액상형 전자담배 4종의 판매를 중단한 데 이어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등이 잇달아 신규 공급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롯데면세점, 신라면세점, 신세계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등 면세업계도 뒤이어 동참 의사를 밝혔다.

가향물질은 폐 질환과 관련이 없으며, 미국에서의 가향담배 금지는 청소년 접근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청소년 흡연을 규제하기 위해 긴급하게 시행한 조치라는 게 전자담배협회의 입장이다. 미국에서 폐 질환관련 이슈를 가속화시킨 아담 헤르겐리더(18세)는 2년전 쥴(JUUL)로 전자담배를 접한 이후 불법 THC 전자담배 용액을 사용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그의 폐 질환은 전자담배와 관련이 없다는 것이 확인됐다는 것이다. 

이 부회장은 “직접 액상을 만들어 피우거나 해외 직구를 해서 피우다 사망 사고라도 나면 ‘제2의 옥시’ 사태”라며 “해당 정부기관과 국회, 전자담배협회가 참여하는 공청회 혹은 공개토론회를 만들어주면 국민이 안전해질 수 있는 방안을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alia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