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 1600억 투입...“2025년까지 자율운항 선박 개발에 박차”
해수부, 2030년경 자율운항 선박 시장 50% 선점 전망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주선 기자]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조선·해운 산업의 친환경·스마트 패러다임 전환에 대비하기 위해 양 부처 공동으로 추진한 ‘자율운항 선박 기술개발사업’이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로써 한국 자율운항 선박의 조기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내년부터 2025년까지 5년간 총사업비 1600여억 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지능형 항해시스템 △기관 자동화 시스템 △자율운항 선박 성능 실증센터 구축 △운용기술·표준화 기술개발 등 4개 분야에서 양 기관의 협업을 통해 국제해사기구(IMO)가 규정한 ‘Level 3(최소인원 승선, 원격제어, 장애 예측·진단 등 기관 자동화)’ 수준의 자율운항 선박 개발을 목표로 한다.
해수부는 자율운항 선박 도입 시 최대 22%의 선박 운영비 감축, 해양사고의 80% 이상이 줄어드는 등 경제성과 안전성 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 관련 분야에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노르웨이 등과도 기술개발부터 인증, 테스트, 국제표준 제정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도모할 방침이라고 해수부는 밝혔다.
해수부는 또 “자율운항 선박이 상용화되는 2025년 전 세계 선박·관련 기자재 시장 규모가 1500여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이번 사업을 통해 관련 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하는 등 경쟁력을 확보할 경우 2030년경 자율운항 선박 시장의 약 50%까지도 선점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leesun@greenpost.kr
관련기사
- 2018 세계해양포럼, 17~19일 부산서 개최
- 해수부, 제7회 한‧중‧일 교통물류장관회의 개최
- 해양수산과학기술 집중 육성 등 1차 기본계획 수립
- 스마트해운산업‧친환경선박 개발 등 집중 논의
- 스스로 밭 가는 자율주행 트랙터...'다소 어색한 시작'
- [집중분석] 10년 뒤 자율주행차는 자율주행을 할까?
- [집중분석] 미래차, 내연기관 부품의 친환경·고효율·고도화 절실
- [집중분석] 미래차 국가비전...수소차 인프라, 美·中·日에 비해 '걸음마 수준'
- 11월 이달의 등대, 강릉 ‘주문진등대’ 선정
- 제조업 혁신인재 양성 ‘뿌리산업대학원’ 신입생 모집
- 해수부 “해양 스마트화 통해 4차산업 이끌 것”
- 제주, 이동식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 길 열려
- 국가 에너지산업 비전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 공개
- 반도체·바이오·미래차 신산업 분야에 민간자본 350조 투입
- 한국, 작년 수산물 수출액 25억달러ⵈ역대 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