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로봇 소통의 '1784 프로젝트' 공개
로봇-자율주행-AI-클라우드 연계 인프라
실내외 자율주행 연계...로봇 영역 넓혀

네이버가 실내 자율주행 플랫폼인 '어라운드(AROUND)'  플랫폼을 위해 개발한 카페용 서비스 로봇 어라운드 씨(AROUND C)의 모습.(사진 네이버 제공) 2019.10.28/그린포스트코리아
네이버가 실내 자율주행 플랫폼인 '어라운드(AROUND)' 플랫폼을 위해 개발한 카페용 서비스 로봇 어라운드 씨(AROUND C)의 모습.(사진 네이버 제공) 2019.10.28/그린포스트코리아
네이버 제2사옥 건설현장(사진 네이버 홈페이지 사진캡처)
네이버 제2사옥 건설현장(사진 네이버 홈페이지 사진캡처)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형 기자] 네이버가 인간과 로봇이 소통하는 세계최초 '로봇 친화형 빌딩'을 자사 제2사옥에 구현하겠다고 선언했다.

네이버(대표 한성숙)가 28일 국내 최대 개발자 컨퍼런스인 ‘DEVIEW 2019’에서 네이버 제2사옥을 세계 최초의 로봇 친화형 빌딩으로 건축하는 ‘1784 프로젝트’를 밝혔다. 

네이버는 현재 건축 중인 제2사옥에 로봇-자율주행-AI-클라우드가 연결되는 ‘테크 컨버전스(Technological Convergence) 빌딩’을 도입할 계획이다. 얼굴인식으로 공간에 출입하고 자율주행 로봇으로 배송하는 등 새로운 서비스가 가능해지는 ‘로봇 친화형 빌딩’의 구상이다.

네이버는 네이버랩스, 클로바(Clova),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 등 사내 모든 기술 조직의 역량을 집중해 제2사옥에 △딥러닝 로봇 자율주행 △클라우드 기반 5G 브레인리스 로봇 △0.1초 얼굴인식 △로봇 전용로 및 센서 시스템 등을 도입할 계획이다. 사람과 로봇이 자연스럽게 공존하는 HRI(Human-Robot Interaction) 기술도 지속적으로 고도화한다.

실외 도로 자율주행을 위한 로봇 플랫폼을 목표로 개발 중인 ALT 프로젝트의 모습. (사진 네이버 제공) 2019.10.28/그린포스트코리아
실외 도로 자율주행을 위한 로봇 플랫폼을 목표로 개발 중인 ALT 프로젝트의 모습. (사진 네이버 제공) 2019.10.28/그린포스트코리아

도로 위 자율주행로봇 플랫폼 ‘알트(ALT) 프로젝트’도 공개했다. 실외에서도 구동되는 자율주행 로봇 플랫폼을 도입해 무인딜리버리, 무인샵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네이버는 알트 프로젝트를 실내 자율주행 로봇 플랫폼인 ‘어라운드(AROUND)’와 연결해 실내-실외-도로 등 모든 물리 공간에서 정보와 서비스가 연결되는 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1784 프로젝트를 통해 인간 친화적인 로봇과 로봇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한 ‘로봇 친화적인 빌딩’을 통해 사람과 로봇이 상호 공존하는 진정한 서비스 로봇의 1세대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끝으로 “네이버 내 수많은 개발자들과 연구자들이 보다 유기적으로 시너지를 내며 새로운 가능성들을 계속 발견하고 있다”며 이 “기술로 도전하고 상상하며 네이버만의 ‘새로운’ 연결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ilentrock91@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