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검색어 개편…뉴스 댓글 전면 폐지도 검토

 

카카오 조수용(왼쪽)·여민수 공동대표 [카카오 제공]
카카오 조수용(왼쪽)·여민수 공동대표 [카카오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국내 대형 포털인 다음이 최근 악성 댓글 논란과 관련, 이달중 연예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하기로 했다.

카카오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는 25일 판교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중심한 뉴스 및 검색 서비스 개편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이날 카카오톡 안에 있는 '실시간 이슈'에서 인물 관련 검색어를 삭제한 카카오는 포털 다음에서 인물을 검색할 때 뜨는 관련 검색어는 올해 안에 없애기로 했다.

이번 개편은 최근 가수 겸 배우 설리(본명 최진리·25)의 사망을 계기로 악성 댓글이 사회적 문제로 다시 주목받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라고 카카오는 전했다.

여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댓글 서비스의 시작은 건강한 공론장을 마련한다는 목적이었으나 지금은 그에 따른 부작용 역시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내년 상반기에는 다음 뉴스 서비스 전체를 구독 기반으로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여 대표는 "오랜 논의를 거쳐 '카카오만이 할 수 있는 구독 기반 콘텐츠 서비스'를 만들자는 방향을 잡았다"며 "그에 맞춰 새로운 플랫폼 준비에 착수한 상태"라고 밝혔다.

새 뉴스 서비스는 언론사 기사뿐 아니라 인플루언서가 만드는 콘텐츠와 블로그 글 등도 개인의 취향에 맞춰 제공될 수 있도록 꾸밀 방침이다.

카카오는 댓글 서비스 전면 폐지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yangsangsa@greenpost.kr

키워드

#실검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