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 제시…"주요 도시에서 30분내에 충전소 도달 가능"
안전성 염두에 둔 '수소안전센터' 설치도

 
수소경제 활성화의 신호탄은 지난 9월 10일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식이었다. 행사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왼쪽 일곱번째), 문희상 국회의장(왼쪽 여섯번째) 등이 참석해 수소경제의 적극적 지원을 약속했다. (안선용 기자)
지난달 10일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식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왼쪽 일곱번째), 문희상 국회의장(왼쪽 여섯번째) 등이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안선용 기자)

 

[그린포스트코리아 안선용 기자] 수소충전소 확대를 통한 인프라 구축 등 수소경제 활성화에 관한 청사진이 마련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미래차 전략의 일환으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방안’을 22일 수립·발표하고, 전국 각지역의 수소 공급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계획을 제시했다. 수소충전소는 보급 확대와 함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지역별 안배에 중점을 뒀다. 

정부는 2022년 수소차 6만7000대 보급시 연간 3만여톤의 수소 수요 발생이 예상됨에 따라 지역별로 특화된 방식의 수소생산 및 저장·운송 방식을 통해 수요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또 ‘수소유통센터’ 설치를 통해 적정 수준의 수소 가격을 유지·관리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대용량 튜브트레일러 제작 △파이프라인 건설 △액화운송 확대 등을 통해 시장 중심의 수소가격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2022년까지 일반 수소충전소 및 버스 전용충전소를 주요 도시에 250기, 고속도로·환승센터 등 교통거점에 60기 등 총 310기를 구축하고, 올해 말까지는 착공분을 포함해 86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충전소 위치는 등록자동차 수, 인구 수, 지자체 면적, 수소차 보급량, 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광역지자체별로 균형감 있게 배치한다.

지역별 수소충전소 배치도. (산업부 제공)
지역별 수소충전소 배치도. (산업부 제공)

수소충전소 250기가 구축되면 수소차 운전자가 최대 30분 이내에 수소충전소를 찾을 수 있게 된다고 정부는 밝혔다.

정부는 나아가 2030년까지는 누적기준 660기까지 수소충전소 구축을 완료해 주요 도시에서는 20분, 고속도로에서는 75㎞ 이내 충전소 이용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2040년에는 1200기로 늘려 '15분, 50㎞ 이내' 이용이 가능하도록 목표를 정했다. 

정부는 이번 방안에서 경제성, 편의성 제고에도 중점을 뒀다.

특히 기존 주유소 등에 수소충전소를 함께 구축하는 융복합형, 충전소 설비를 컨테이너 안에 구축해 설치를 간소화하는 패키지형 등의 방식으로 경제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편의성은 충전속도를 향상한 충전소 모델을 개발해 충족한다.

특히 수소충전소의 안전성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차원에서 국내 법·기준을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강화하고,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인 ‘수소안전센터’ 설치를 통해 철저히 관리할 방침이다. 수소안전센터는 가스안전공사 내에 설치할 계획으로, 법정검사를 통합관리하고 수소안전 119센터 등을 운영한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구축방안을 바탕으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수소충전소의 경제성, 편의성, 안전성 제고를 위한 후속조치를 속도감있게 이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asy@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