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차와의 거리 유지하는 'SCC-ML' 기술
평소 차간 거리 학습해 적정 거리 도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21일(월) 운전자의 주행성향에 맞는 부분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기술인 SCC-ML(Smart Cruise Control-Machine Learning: 머신러닝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사진 현대차 제공) 2019.10.21/그린포스트코리아
운전자의 주행성향에 맞춰 부분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기술인 SCC-ML(Smart Cruise Control-Machine Learning: 머신러닝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개념도. (사진 현대차 제공) 2019.10.21/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형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운전자의 주행성향에 맞춰 부분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기술인 ‘SCC-ML(Smart Cruise Control-Machine Learning, 머신러닝 기반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1일 발표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은 앞차와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해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자율주행을 해주는 기능으로,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ADAS)의 주요 기술 중 하나다.

SCC-ML은 SCC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더해, 차가 운전자의 주행성향을 학습하고 운전자가 평소 선호하는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는 자율주행 기능이다. 차량의 전방카메라, 레이더 등 센서에서 보낸 운전상황을 제어컴퓨터가 받고 머신러닝 알고리즘으로 주행습관을 추출한다. 

제어컴퓨터는 앞차와의 거리, 가속성(얼마나 신속하게 가속하는지), 반응성(주행환경에 얼마나 민첩하게 반응하는지)의 세 가지 지표로 주행을 분석하고 속도, 주변 차량과의 거리를 고려하게 된다. 가령 저속 주행 때는 차간거리를 가깝게, 고속 주행에는 멀게 유지하는 식이다. 

주행성향에 대한 정보는 센서를 통해 계속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운전자의 최근 성향을 반영할 수 있다. 또 안전운전을 크게 벗어난 주행성향은 따르지 않도록 설정해 신뢰성을 높였다.

현대차·기아차 자율주행개발센터 관계자는 “SCC-ML은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해 기존 SCC의 사용성을 대폭 개선했다”며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필수적인 인공지능 분야에서 업계 선두권의 기술력을 확보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silentrock91@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