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안전·편리‧경제·친환경 4대 핵심분야 제시
IoT와 빅데이터로 도로에 친환경‧안전성 제고
태양광, 압전 에너지 활용하고 미세먼지 흡착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기술이 적용된 미래 도로의 구상을 담은 ‘도로 기술개발 전략안’을 공개했다. (사진 국토교통부 제공) 2019.10.18/그린포스트코리아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기술이 적용된 미래 도로의 구상을 담은 ‘도로 기술개발 전략안’을 공개했다. (사진 국토교통부 제공) 2019.10.18/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형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기술이 적용된 미래 도로의 구상을 담은 ‘도로 기술개발 전략안’을 공개했다. 

정부는 안전·편리‧경제·친환경의 4대 핵심분야를 설정하고, 2030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 30% 감축 △도로 혼잡구간 30% 해소 △도로 유지관리 비용 30% 절감 △도로 소음 20%,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 15% 감축 등의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한 기술과제도 제시했다.

정부는 강우‧폭설 때도 눈에 띄는 자체 발열‧발광형 차선을 도입하기로 했다. 태양광으로 작동해 에너지 효율도 높다. 전기차량이 도로 위를 고속주행하면서 무선 충전할 수 있는 기술도 개발한다. 압전 에너지를 이용해 차량이 도로를 통행하면 전기에너지를 생산하고 저장할 수 있게 한다.

통신망으로 도로 상태를 상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도 마련한다. IoT 센서로 도로 상태를 측정하고 가상 도로망에 상태를 표시해 현장에 나가지 않고도 상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재난이 잦은 도로는 방재도로로 선정하는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도 도입한다. 

또 도로 포장에 오염물질 흡착‧자가분해하는 기술을 적용해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 피해를 줄인다. 3D 고정밀 측량 기술을 이용한 조립형 도로 포장제품도 개발해 공사 시 효율도 높인다. 평면으로만 움직이던 차량이 3차원으로 이동할 수 있는 자기부상 수직 이동 기술도 도입한다. 

정부는 이번 도로 기술 개발전략안과 관련, 100여개 이상의 기획연구도 진행할 계획이다.

김용석 국토교통부 도로국장은 “도로는 우리의 삶과 가장 밀접한 기반시설로서, 이번 도로 기술개발 전략안을 기반으로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를 유도하여 도로가 국민들께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silentrock91@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