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전수조사결과…감사원 지적 불구 시정되지 않아

한국전력 직원 10명이 가족 등 차명으로 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다 적발되는 등 내부의 도덕적 해이가 거론되고 있다. (한국전력 홈페이지 캡처)
(한국전력 홈페이지 캡처)

 

[그린포스트코리아 안선용 기자] 한국전력 직원 10명이 가족 등 차명으로 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다 적발되는 등 내부의 도덕적 해이가 거론되고 있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전력으로부터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한전의 2018년 4월 이후 추진된 태양광 발전사업 6464건에 대한 자체 전수조사 결과 한전 직원 10명이 가족 등의 차명을 이용한 태양광발전소 운영에 연루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이 운영한 태양광발전소 사업비는 23억원으로, 설비용량은 1.1MW에 달한다.

특히 이번 적발은 지난해 2월 감사원이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점검’ 감사결과를 대대적으로 발표하며 한전 직원 38명에 대한 징계와 13명의 주의조치를 요구한 이후로, 내부의 도덕적 해이가 팽배하다는 지적이다.

당시 주요 지적사항은 △태양광 발전사업 부당연계 후 시공업체로부터 금품수수 △가족명의 태양광발전소 특혜제공 △허가업무 부당처리 △배우자 등 가족명의 빌려 자기사업 운영 등으로, 시정되지 않은 셈이다.  

최 의원은 “감사원 감사 이후 2년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같은 비위행위가 10건이나 적발된 것은 매우 충격적”이라며 “한전은 징계수위를 대폭 강화하고, 직원 윤리교육을 강화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as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