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LG사이언스파크서 기술 시연
10분간 실도로 2.5km 주행...운전자 관여 없어
5G-V2X로 끊임없이 주변 교통 정보 받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형 기자] LG유플러스가 차량과 주변 환경이 끊임없이 소통하고 운전자의 도움 없이 스스로 운전하는 완전 자율주행을 최초로 선보였다. 도로 상 각종 돌발상황에도 스스로 판단하고 사람보다 더 효율적으로 반응하는 솔루션이 실제로 눈앞에 펼쳐졌다.
LG유플러스는 10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5G 통신망을 기반으로 차량과 사물 간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5G-V2X 자율주행차를 일반도로에서 공개 시연했다. 5G-V2X(Vehicle to Everything)를 탑재한 상용차(제네시스 G80)가 국내 최초로 운전자의 도움 없이 10여분 간 마곡 일대 일반도로 2.5km 구간을 달렸다.
◇ 각종 도로상황에도 안정적인 자율주행 품질 보여
이날 시연은 ‘원격 호출’로 시작됐다. 시연자가 스마트폰 앱으로 자율주행차를 호출하자 차량이 스스로 탑승 지점에 찾아왔다. 이동 경로는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으며, 급발진이나 위치 오인 없이 시연자 앞에 정확히 정차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앞으로 자율주행이 정착되면 사용자들은 승차하기 위해 주차장을 오르내릴 필요가 없어지고, 공항이나 기차역에서도 택시를 탈 필요 없이 도착 시간에 맞춰 차량을 부르면 된다”며 기대감을 보였다.
시연자가 자율주행차에 탑승하고 앱으로 경로를 지정하자 차가 움직였다. 시연은 안전을 위해 운전자가 탑승했지만 페달을 밟거나 운전대를 잡지는 않았다.
이날 시연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기술은 5G MEC(Multi-access Edge Computing)였다. 차량 간 소통을 통해 선행차량이 보고 있는 도로 상황을 후방 차량에도 공유하는 ‘영상 전송’이 가능하다. 실제로 시연 중 앞 차량이 돌발 상황으로 급정거해도 자율주행차가 미리 전방 상황을 인지해 거리를 유지하고 추돌사고를 예방할 수 있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어린이통학버스로 인한 어린이 사상자는 최근 5년간 3배 이상 증가했다”라며 “특히 정차가 잦은 스쿨버스의 경우 다른 차량과 교통 흐름에 큰 영향을 받는다. 주변 차량에 정보가 공유되면 어린이들 안전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무단횡단, 운전자 시야 밖에서 진입하는 차량 등 돌발 상황에 대한 대응력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탑승자는 인지할 수 없는 상황도 지능형 CCTV로 미래 내다보고 사각지대는 다이나믹 맵(Dynamic Map)으로 스스로 주행 속도를 낮춰 사전에 대응할 수 있다. 자율주행차를 통해 이용 편의와 더불어 도로 안전까지 챙기는 것이다.
구급차 등 긴급차량이 접근하면 5G-V2X가 미리 보고 길을 터주거나 서행하는 모습도 보였다. LG유플러스는 이 기술을 통해 재난 현장의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교통사고 예방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자율주행차 통해 보는 스마트 모빌리티 미래...기술 테스트베드로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 활용한다
이날 LG유플러스가 공개한 5G-V2X(Vehicle to Everything)는 자율주행을 위한 차량무선통신 기술로, 자율주행 시 주변 교통 상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고 처리하는 핵심 기술이다.
5G-V2X가 제 기능을 하려면 5G-V2X에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 교통 인프라 전반이 뒷받침돼야 한다. 고도의 정밀 지도에서 위치정보를 받고, 지능형CCTV 등 도시 곳곳의 ICT 인프라와 도로 위 다른 차량으로부터 차량 상황을 받는 식이다. 또 5G-V2X 단말기가 탑재된 차량의 속도, RPM, 드라이브 모드, 핸들 조향감 등 각종 정보는 5G 통신망을 타고 중앙 관제 시스템으로 실시간 전송된다. 사용자는 모바일 앱으로 이 같은 상황을 훤히 볼 수 있다.
그간 업계에서는 운전자의 도움 없이 스스로 운전하는 완전자율주행 기술이 절실했으나, 라이다(Lidar), 레이더(Radar) 등 차량 센서만 활용한 시연이나, 5G-V2X 기반의 셔틀 버스 솔루션에 그쳤었다. LG유플러스의 이번 시연은 비록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로 제한된 환경이지만 5G-V2X와 각종 ICT 인프라가 융합된 완전자율주행 기술을 실 도로에서 최초로 선보인 것이라 의의가 깊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은 “이동통신 기반의 모빌리티 사업은 내비게이션 서비스로 시작해, 이제 주변 차량·사물과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단계까지 성장했다”라며 “이를 기반으로 각 지역의 C-ITS 고도화를 추진하고, 궁극적으로 운전대 없는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를 가속화 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앞으로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해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를 5G-V2X 자율주행 기술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의 △5G망 △C-ITS 기술뿐만 아니라 LG전자의 △5G-V2X 통신단말 △5G 기반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Mobile Edge Computing) 저지연 통신 기술 △자율주행·캐빈 솔루션·시뮬레이터·셔틀과의 기술 융합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계열사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은 “자율주행의 4대 기술로 꼽히는 차량제어, 경로생성, 상황인지, 위치정보 중 차량제어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영역에서 5G 통신이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된다”라며 “특히 당사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그룹 전체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강점을 지녔다. C-ITS 기술의 양적·질적 고도화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점진적 성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silentrock91@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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