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친환경 전기버스 표어 시민아이디어’ 공모
서울시 이미지 부합 20자 이내 슬로건...당선작 1건 등 총 6건 선정

미국 캘리포니아(왼쪽)와 제주도(오른쪽) 사례. (사진 서울시 제공)
미국 캘리포니아(왼쪽)와 제주도(오른쪽) 사례. (사진 서울시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서울시가 올해 도입하는 친환경 전기버스(106대) 외부 디자인에 적용할 표어(슬로건) 공모를 오는 7부터 20일까지 진행한다.

서울시는 2025년까지 친환경 전기시내버스 2720대 도입을 목표로 지난해 전기버스 29대를 시범 도입한 바 있고 올해는 106대 확대 도입을 추진 중이다. 전기버스는 주행시 대기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아 경유나 CNG버스보다 진일보한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평가받는다.

특히 버스 1대당 일평균 230㎞를 주행하기 때문에 일반 승용차 대비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배출량을 현격히 낮춰 대기환경 개선 효과가 크다. 이에 서울시는 시내버스 외부에 친환경 버스를 잘 표현하면서 서울 이미지에 부합하는 창의적 문구로 슬로건을 적용하기로 하고 시민들이 직접 창작한 문구를 차량 외부에 게시하기로 했다.

지역과 나이에 상관없이 전기버스에 관심 있는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제출 내용은 전기버스의 친환경성을 잘 담아 낸 문안으로 국·영문 모두 가능하며 문구 길이는 버스 외부공간에 적용 가능한 20자 내외(띄어쓰기 포함)로 권장하되 다양한 상황 및 내용 등을 고려해 문구 길이에 대한 특별한 제한은 없다.

출품 작품 심사는 1차 설문조사와 2차 심사위원회를 개최해 최종 6개의 수상작을 선정하며 당선작(1작품) 30만원, 우수상(2작품) 각 10만원, 장려상(3작품) 각 5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이 지급된다. 1차 심사(내부 설문조사)를 통해 우수작 10건을 선정한 후 내·외부 전문가 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작을 선정 할 예정이다.  

임동국 서울시 교통기획관은 “이번 공모전은 서울시 친환경 정책의 핵심 과제 중 하나인 전기버스에 새로운 상징성을 적용하기 위함”이라며 “친환경 대중교통 선도 도시 서울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문구를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소중한 기회로, 창의적이고 멋진 문안을 많이 보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ong@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