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방한계선 북쪽 약 1.4㎞ 지역 멧돼지 폐사체 발견
관계기관과 협력...접경지역 방역 및 예찰 강화 추진

폐사체 발견지점 : 경기도 연천군 신서면 도밀리 남방한계선 북쪽 약 1.4㎞ (자료 환경부 제공)
폐사체 발견지점 : 경기도 연천군 신서면 도밀리 남방한계선 북쪽 약 1.4㎞ (자료 환경부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환경부는 2일 경기도 연천군 비무장지대(DMZ)에서 발견된 야생멧돼지 폐사체 혈액을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정밀 진단한 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3일 밝혔다.

멧돼지 폐사체는 해당 지역 군부대가 발견해 연천군에 신고했고, 연천군에서 ‘야생멧돼지 ASF 표준행동지침’에 따라 안전하게 시료를 채취한 후 국립환경과학원으로 이송, 진단이 이뤄졌다.

멧돼지 폐사체가 발견된 곳은 DMZ 우리측 남방한계선 전방 약 1.4㎞ 지점이다. 우리측 남방한계선 일대에 설치된 철책은 과학화 경계시스템이 구축돼 DMZ로부터 남측으로 이동이 차단돼 있는 반면, 북측 북방한계선에 설치된 북측 철책은 우리처럼 견고하지 않아 북측으로부터 DMZ 내 야생동물 이동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환경부는 DMZ 내 ASF 바이러스 검출결과를 농림축산식품부, 지자체 등 방역당국에 즉시 통보하고 관계기관과 협력해 접경지역 방역에 심혈을 기울일 방침이다. 또한 이번 태풍 영향으로 멧돼지 폐사체 등이 임진강을 통해 떠내려 올 가능성에 대비해 △하천수 바이러스 조사 △보트를 이용한 부유 폐사체 및 하천변 정밀조사 △발견지역 인근에 멧돼지 포획틀 설치 등 예찰활동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DMZ에서의 ASF 바이러스 검출을 계기로 철책 경계를 더욱 강화하고 DMZ 내 방역 활동 강화 및 작전 수행 후 소독에 최선을 다해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을 차단할 계획이다. 또한 환경부와 합동으로 이번 태풍의 영향으로 철책에서 취약해진 부분이 발생했는지 여부를 점검하고 필요시 즉시 보완할 계획이다.

song@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