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촌~백범광장~서울로7017~만리동광장...‘서울정원박람회’ 3~9일 개최
유명 조경가부터 주민‧시장상인까지 총 500여명 참여, 70개 정원 공개

정원으로 바뀌는 해방촌. (사진 서울시 제공)
정원으로 바뀌는 해방촌. (사진 서울시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해방촌’에서 시작해 남산 ‘백범광장’, ‘서울로7017’을 걸어 ‘만리동광장’까지 발길 닿는 어디서든 동네정원을 만날 수 있는 3.5㎞ 가든로드(garden road)가 펼쳐진다.

서울시는 3~9일 ‘2019 서울정원박람회’를 개최한다. 올해는 그동안 정원박람회가 열렸던 대형공원을 떠나 오래된 도심 주거지인 해방촌 일대로 무대를 옮겼다. 주제도 ‘정원, 도시재생의 씨앗이 되다’로 정하고 도시에 녹색 숨결을 불어넣는 ‘도시재생형 박람회’를 새롭게 시도한다.

공간 설정도 이전 박람회와는 차별화된다. 그동안 ‘면’ 단위의 대형공원에 화려한 쇼가든을 조성하는 방식이었다면, 올해는 해방촌~백범광장~서울로7017~만리동광장까지 각 ‘점’을 잇는 ‘선’형의 가든로드를 선보인다. 전문 정원 디자이너부터 조경 관련학과 대학생, 시장상인과 지역주민, 정원‧조경기업까지 총 500여명의 손길을 거친 총 70개의 정원이 공개된다.

해방촌~백범광장~서울로7017~만리동광장까지 각 ‘점’을 잇는 ‘선’형의 가든로드를 선보인다. (사진 서울시 제공)
해방촌~백범광장~서울로7017~만리동광장까지 각 ‘점’을 잇는 ‘선’형의 가든로드를 선보인다. (사진 서울시 제공)

먼저 올해 정원박람회의 주 무대인 해방촌(용산2가동, 후암동)에는 마을의 특징을 살린 ‘동네정원’ 32개소가 조성된다. 백범광장은 서울의 경치가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공간에서 피크닉을 즐기며 정원을 관람할 수 있도록 정원과 다양한 체험‧전시 프로그램이 채워진다.

서울로7017과 만리동광장에서는 7시간 반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소규모 정원을 만들어내는 ‘팝업가든’ 10개 작품이 전시된다. 또한 정원식물과 소품, 관련 신기술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정원산업전’이 열리고 시민 누구나 원하는 꽃모를 골라 화분을 꾸미는 ‘천 개의 마음, 천 개의 화분’ 행사도 진행된다.

서울시는 올해 정원박람회를 △도시재생 △지역상생 △시민참여 △문화예술 충전이라는 ‘1석4조’의 축제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박람회 기간 동안 정원‧조경과 관련한 다양한 컨퍼런스와 세미나, 심포지엄도 개최된다.
 
최윤종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노후된 동네와 도시에 정원이 스며들어 도시재생과 지역활력의 씨앗이 되는 ‘도시재생형 정원박람회’를 처음으로 시도하는 것”이라며 “전문 작가와 시민들이 만든 소중한 정원들은 박람회가 끝난 후에도 해방촌에 존치되거나 각 자치구와 시민 생활 속으로 들어가 ‘숲과 정원의 도시, 서울’을 이루는 데 훌륭한 역할을 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song@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