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돌봄', GSMA 리포트서 우수 사례 선정돼
글로벌 ICT 기업 중 7개만 선정...웰빙 사례로 각광

SK텔레콤은 UN 총회 개막에 맞춰 발간된 GSMA 리포트(2019 Mobile Industry Impact Report : SDGs)에서 ‘행복 커뮤니티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가 우수사례로 게재됐다고 25일 밝혔다.(사진 SK텔레콤 제공) 2019.9.25/그린포스트코리아
SK텔레콤은 UN 총회 개막에 맞춰 발간된 GSMA 리포트(2019 Mobile Industry Impact Report : SDGs)에서 ‘행복 커뮤니티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가 우수사례로 게재됐다고 25일 밝혔다.(사진 SK텔레콤 제공) 2019.9.25/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형 기자]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가 SK텔레콤의 독거 어르신을 위한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올해의 글로벌 7대 ICT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SK텔레콤은 UN 총회 개막에 맞춰 발간된 GSMA 리포트(2019 Mobile Industry Impact Report : SDGs)에서 ‘행복 커뮤니티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가 우수사례로 게재됐다고 25일 밝혔다.

GSMA는 매년 ‘SDG 리포트’에서 전 세계 이동통신산업 사례 중 UN의 지속가능개발 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한 사례를 선정하고 있다.

GSMA가 다루는 지속가능개발 목표에는 인류의 보편적 문제(빈곤, 질병, 교육, 성평등, 난민, 분쟁 등)와 지구 환경문제(기후변화, 에너지, 환경오염, 물, 생물다양성 등), 경제 사회문제(기술, 주거, 노사, 고용 등) 등 17가지가 있다.

올해 GSMA 리포트에선 전 세계 750여개의 통신사 및 350개의 제조사, S/W업체, 인터넷업체에서 공모한 사례 중 7개만이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SK텔레콤은 AI기반 서비스가 전 세계의 숙제인 ‘고령화’에 대해 해법의 단초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GSMA는 리포트에서 SK텔레콤이 한국의 독거노인 사회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행복커뮤니티-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ICT 기반의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가 기존의 노인 돌봄 등 복지정책보다 경제적이라며, 행복커뮤니티 프로젝트가 건강과 웰빙 목표를 달성하는데 공헌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공지능 돌봄’ 외에 GSMA에서 선정한 우수 사례는 △모바일을 통한 P2G(Person-to-government) 지불 서비스(오렌지통신, 아프리카) △농업용 정보 제공으로 수확량증대 및 재해 피해 최소화(텔레노어, 파키스탄) △IoT로 에너지 절감-온실가스 감축(AT&T 미국, 텔레포니카 에쿠아도르) △알프스 기후변화 모니터링 고고도 안테나 등(오렌지, 프랑스) △5G 런칭(버라이즌, SKT, KT, LGU+) 등이다.

유웅환 SK텔레콤 SV Innovation 센터장은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가 고령화 문제 해결에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사례”라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의 ICT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silentrock91@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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