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궤도선 운용 사업...2022년까지 개발
궤도선 중량 늘려...550kg → 678kg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0일 국가우주위원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에서 달 탐사 사업 주요 계획 변경안을 확정했다.(픽사베이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0일 국가우주위원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에서 달 탐사 사업 주요 계획 변경안을 확정했다.(픽사베이 제공) 2019.9.10/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형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0일 국가우주위원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에서 달 탐사 사업 주요 계획 변경안을 확정했다. 기술적 한계를 감안해 개발 기간을 연장하고 달 궤도선 중량을 높이기로 했다.

정부는 달 주변 100km 궤도에 고해상도 카메라, 달 자기장 측정기 등 측정 장비가 탑재된 궤도선을 운용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항공우주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 등 국내 6개 기관과 나사(NASA)가 함께 추진하는 공동 사업으로, 투입되는 총 사업비는 1978억2000만원이다. 

정부는 이날 달탐사사업단과 우주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용해 달 궤도선 개발일정을 19개월 연장하기로 했다. 이전 2016∼2020년 12월 계획에서 2022년 7월까지로 변경됐다.

또 달 궤도선 목표 중량을 당초 550kg에서 678kg으로 조정했다. 기술적 한계로 경량화가 어렵다는 연구현장의 판단을 수용하면서 예비설계보다 중량이 128kg 늘었다.

이날 결정에 이르기까지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지난한 대립이 있었다. 궤도선 중량이 늘면 같은 연료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가 제한되며, 임무기간의 단축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우주선 재설계론도 나왔다. 

이에 정부는 항공우주연구원의 자체점검과 우주분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점검평가단의 견해를 수용해 연구자 간 이견을 조정하고 계획 변경안을 도출했다.

문미옥 과기정통부 1차관은 “정부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R&D를 적극 지원하고, 시행착오를 용인하는 연구자 중심의 안정적인 연구환경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연구자간 다양한 의견이 자유롭게 개진되고, 전문가 사회에서 자체적으로 논의하여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성숙한 연구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문 차관은 이어서 “또 NASA와 함께 추진 중인 달 착륙선의 과학탑재체 개발 등 우주선진국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우리나라 달 착륙선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 등 다양한 도전을 지속하여 우리나라의 우주탐사 능력을 제고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silentrock91@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