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풍 영향권 360㎞의 중형 태풍...초속 45m 강풍 동반

제13호 태풍 '링링'의 예상 경로.(최진모 기자)
제13호 태풍 '링링'의 예상 경로.(최진모 기자)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형 기자] 강한 돌풍을 동반하는 태풍 ‘링링’이 북상하면서 6일 오후 3시쯤부터 제주지역이 영향권에 들겠다. 기상청은 태풍 특보를 발효해 일대 주민들이 피해 방지를 당부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은 중심기압 945hPa(헥토파스칼), 강풍 영향권 360㎞의 중형 태풍으로 알려졌다. 특히 중심 기압의 최대풍속이 45m/s에 달해 매우 강한 돌풍을 동반하는 것으로 관측됐다. 

태풍은 시속 19㎞의 속도로 북북서 방향을 향해 이동 중이며, 6일 오후 1시 현재 서귀포 남남서쪽 510㎞ 부근 해상을 지나고 있다.  

태풍은 남해상에서 연일 북진해 이날 오후 6시쯤 서귀포 남남서쪽 380㎞ 부근 해상까지 진입하겠다. 

본격적으로 태풍의 영향권에 드는 7일은 낮부터 한반도 전역에 강한 비바람이 몰아치겠다. 

태풍은 7일 오전 6시 목포 남서쪽 160㎞ 부근 해상, 정오에 군산 서쪽 140㎞ 부근 해상을 지나 오후 6시 이후 북한 평양 지역에 도달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후 북동 방향으로 진로를 틀면서 8일 저녁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인근 육상에서 소멸하겠다.

기상청은 6일 4시를 기해 제주도앞바다(서부, 남부, 동부)에 태풍경보를, 제주도 북부 앞바다, 제주도(추자도 제외)에 태풍주의보를 발효했다. 또 흑산도, 홍도에 강풍주의보, 서해 남부 북쪽 먼 바다에는 풍랑주의보를 발효했다.

기상청 관계자는 “8일까지 남해안과 서해안, 제주도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매우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해안도로 넘치겠다. 일대 주민들은 해안가 안전사고와 저지대 침수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silentrock91@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