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환경단체...'정치외압설' 제기, 사업 전면 백지화 요구

종교환경회의와 설악산지키기국민행동은 2일 청와대 분수대에서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 백지화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 이주선 기자)
종교환경회의와 설악산지키기국민행동은 2일 청와대 분수대에서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 백지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 이주선 기자)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주선 기자]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의 최종 심사 결과 발표 연기와 관련, 종교·환경단체가 청와대 개입설 등 정치 외압 가능성을 주장하고 나섰다.

기독교환경운동연대, 불교환경연대, 원불교환경연대, 천도교한울연대, 천주교창조보전연대 등 환경단체 연대 ‘종교환경회의’와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이하 국민행동)은 2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의 백지화와 정치개입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환경영향평가 결과의 조속한 공개를 촉구했다.

국민행동 측은 이날 제기한 '정치외압'과 관련,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사업에 찬성하는 주민들을 만나 그들의 요구를 직접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고 했다. 또 최문순 강원 도지사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찾아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을 해야 한다고 떼쓰고 있다. 그리고 환경부는 지난달 말로 예정된 환경영향평가 결과발표를 미뤘다”고 주장했다.

종교환경회의는 “양양군의 경제성 평가 용역보고서는 조작 의혹을 면치 못했다. 국책연구기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은 사업 타당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바 있다”면서 “환경부는 생태계를 보전하는 것이 본연의 역할임을 명확히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원주지방환경청은 심사 결과를 지난달 말에 발표할 계획이었지만 갈등조정협의회에 참여한 중립 위원의 자격 논란과 일부 양양군민들의 반발 등을 이유로 연기했다. 

leesun@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