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무역제재로 국내 배터리업계 피해 우려 '고조'

LG화학의 리튬이온 배터리 [회사측 제공]
LG화학의 리튬이온 배터리 [회사측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김명환 LG화학사장은 28일 국내 배터리 기업들이 일본산 의존도가 높은 배터리 파우치 필름 국산화를 위해 국내 제조사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LG화학 배터리연구소장인 김 사장은 이날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KABC(Korea Advanced Battery Conference) 2019' 에서  강연을 통해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를 거론하며 이같이 밝혔다.

파우치 필름은 파우치 배터리 외부를 감싸 내용물을 보호하는 역할의 핵심 제품으로, 업계에 따르면 일본 DNP와 쇼와덴코(昭和電工)가 전 세계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는 것.

김 사장은 "DNP와 쇼와덴코 등에 의존하는 것은 맞고, 이들 회사가 CP기업(자율준수규정 인증)이기 때문에 원칙대로 하면 (수입에) 문제는 없을 것이나 일본 정부가 언제든 마음먹은 대로 할 수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김 사장은 국내의 율촌화학과 한국알루미늄 등이 배터리 파우치를 생산하고 있으나, 가격과 품질 경쟁력이 일본산보다 덜 하다면서 "지금까지 국적을 불문하고 품질이 좋고 가격이 더 싼 제품을 써야 했다"고 설명했다.

김 사장은 "중국에 수출하고 있는 율촌화학 파우치 필름 테스트도 했다"고 확인한 후 "율촌화학이 아직 품질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지지만 앞으로 율촌 등 한국 어떤 회사와도 협력하면서 같이 국산화를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 배터리 전량이 파우치형이고 삼성SDI는 소형 배터리에 파우치 필름을 사용중으로 대부분을 일본DNP와 쇼와덴코에 의존하고 있다고 한다.

이 때문에 일본 정부가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고 추가 보복을 가하면 일본산 파우치 필름을 사용하는 국내 배터리 업계가 큰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yangsangsa@greenpost.kr

키워드

#파우치필름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