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 LG유플러스가 오늘 이통3사 최초로 VOLTE 시연회를 열고 올해 4분기에 상용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브이오엘티이 과연 무엇이 다른지 성상훈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VO LTE의 핵심은 음성과 데이터를 모두 LTE로 연결할 수 있는 점입니다.

기존의 LTE 서비스는 데이터만 LTE망으로 연결되고 음성통화는 CDMA망을 통했습니다.

VO LTE 서비스에서는 음성과 데이터 모두 같은 LTE 망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통화중 실시간으로 사진을 찍어 보내거나 원격 화상회의나 원격진료 같은 다양한 서비스 구현이 가능해집니다.

인터뷰 - LG유플러스 NW기술부문 최택진 상무          (상용화 시점+또다른 서비스 계획)

하지만 데이터량이 폭주할 경우 같은 망을 쓰는 음성통화 품질이 나빠질 수 있다는 문제도 안고 있습니다. 특히 음성, 데이터 모두 LTE망을 사용할 경우 기존보다 높은 요금이 책정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2G에서 3G로 전환된데 이어 3G에서 LTE로, 이제는 VO LTE로 통신기술은 또 한번의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동통신 사업 초기부터 만년 꼴찌였던 LG유플러스가 LTE 상용화 이후 또 한번의 승부수를 던졌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STAND - 클로징
이번 VOLTE 사용화 시점에서 통신사 순위변동이 이뤄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