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협약' 당사국들의 온실가스 감축 이행계획 공유
주요국 2050년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 수립 동향 소개

국제 컨퍼런스는 2010년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출범을 계기로 시작됐으며 올해 10번째로 열렸다.
국제 컨퍼런스는 2010년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출범을 계기로 시작됐으며 올해 10번째로 열렸다.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환경부 소속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는 13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파리협정 이행계획 및 미래 온실가스 관리’라는 주제로 ‘제10차 국제 온실가스 회의(이하 컨퍼런스, IGC)’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본격적인 파리협정 신기후체제의 시작을 앞두고 선제적 이행을 준비하고 있는 주요국들의 사례를 살펴보고 장기적 저탄소 사회 구현이라는 국가 미래상을 전 세계 전문가들과 함께 고민해 보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지난해 12월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열린 제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파리협정 이행을 위한 세부 규칙이 채택됨에 따라 협약 당사국은 파리협정 이행규칙에 맞게 온실가스를 관리하고 2050년의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LEDS)을 내년까지 수립해야 한다.

행사 첫 번째 세션인 ‘파리협정 이행계획’에서는 중국(국립 기후변화전략 및 국제협력센터), 호주(환경에너지부), 독일(오코연구소)의 파리협정 이행계획 현황을 살펴본다.

중국은 202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2030년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기후변화정책과 온실가스 배출 관리계획을 공유하고, 특히 파리협정 투명성체계를 이행하기 위한 주요 특징과 도전 과제들을 발표할 계획이다.

호주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5년 대비 26~28% 감축하기 위한 주요 정책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 투자 동향과 국내 상쇄배출권 활용 등을 소개한다. 독일은 2050년까지 자국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80~95% 감축한다는 목표를 담은 ‘2050 기후행동계획’을 소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할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인 ‘미래 온실가스 관리’에서는 경제협력개발기구의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 소개와 세계자원연구소의 주요국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 수립동향 분석 결과를 들어본다.

경제협력개발기구는 유엔기후변화협약에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을 제출하기 위한 기본 준비 과정 및 절차, 제출 문서 등의 개괄적인 내용을 소개한다. 세계자원연구소는 독일, 영국, 프랑스 등 유엔기후변화협약에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을 공식적으로 제출한 12개 국가의 사례 분석을 통해 주요 시사점과 교훈을 발표한다. 우리나라는 빠르면 내년 하반기 중에 ‘2050 장기 저탄소 발전 전략’을 유엔기후변화협약에 제출할 예정이다.  
 
국제 컨퍼런스는 2010년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출범을 계기로 시작됐으며 올해 10번째로 열렸다. 올해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 한정애 국회기후변화포럼 대표의원, 유연철 외교부 기후변화대사, 국내외 온실가스 감축 관련 전문가 등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홍동곤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장은 “앞으로 얼마 남지 않은 파리협정 이행을 앞두고 전 세계 각국은 자국의 감축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세부 이행방안을 시급히 마련 중에 있다”며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국제적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우리나라의 2050 장기 저탄소 발전 전략 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song@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