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특별조사 결과 발표…재발방지대책 수립

녹색당은 지난 5월 22일 서울 광화문에서 한빛 1호기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사고를 질책하며, 폐쇄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기도 했다. (그린포스트 DB)
녹색당은 지난 5월 22일 서울 광화문에서 한빛 1호기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사고를 질책하며, 폐쇄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기도 했다. (그린포스트 DB)

[그린포스트코리아 안선용 기자] 한빛 1호기 수동정지는 설비결함 등의 문제보다 관련 법령과 절차 위반, 조작 미숙 등 인적오류, 즉 인재(人災)가 주된 원인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한빛 1호기 수동정지 사건의 특별조사 결과를 밝히고, 재발방지대책을 포함하는 향후 조치계획을 심의·의결했다고 9일 발표했다. 한빛 1호기는 영상기록장치(CCTV) 설치 후 재가동할 방침이다.

원안위는 이번 사고발생의 근본원인을 △원전 주제어실의 폐쇄성 △발전소 운전원에 대한 교육 부실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조직문화 결여 △원안위 현장대응능력 부족 등 인적오류에 관한 4가지 사항으로 집약했다.

다만, 일각에서 제기된 설비결함이 사고원인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사건발생 당시 열출력 급증으로 점검이 필요했던 핵연료는 모두 건전한 것으로 확인됐고, 제어봉이 순간 고착됐던 이유는 유동성 부유물질(크러드)에 의한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 5월 10일 제어봉 측정과정에서 한빛 1호기 원자로를 수동정지한 바 있으며, 해당 원안법 위반자는 현재 특별사법경찰의 수사 결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된 상태다.

원안위는 이같은 사건의 재발방지를 위해 △안전을 저해하는 제도와 시스템 개선 △안전이 우선되는 환경 조성 △사업자의 운영기술능력 혁신 유도 △규제기관의 대응체계 강화 등 4개 분야 26개 과제를 수립했다.

원안위의 재발방지대책은 안전문화 특별점검이나 관리자 안전리더십 교육 신설 등 인적오류를 바로잡기 위한 내용이 주를 이룬다. 이 중에서도 특히 이달 중 즉각 이행해야 하는 조치는 기동단계 특별지원팀 운영을 비롯해 원전 상황정보 공유 지자체 확대와 제어봉 수동조작 관련 절차서 개정 등이다.

원안위 관계자는 “향후 원안위와 한수원은 8월 말까지 이번 재발방지대책 이행을 위한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주기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며, 이와 별도로 안전조치 의무 위반 등에 대한 행정조치를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as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