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콜마 CI. (한국콜마 제공) 2019.8.9/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콜마 CI. (한국콜마 제공) 2019.8.9/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형수 기자] 한국콜마는 윤동한 회장이 정부를 비난하고 여성을 극단적으로 비하하는 내용이 담긴 유튜브 영상을 직원들에게 강제로 보게 했다는 비판이 거세지자 사과했다. 

한국콜마는 9일 입장문을 내고 "월례조회 때 활용된 특정 유튜브 동영상으로 인해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윤 회장은 지난 7일 서울 내곡동 신사옥에서 직원 700여명을 대상으로 개최한 월례조회에서 유튜브 채널 ‘리섭TV’의 영상을 재생했다.

해당 유튜버는 영상에서 “아베가 문재인의 면상을 주먹으로 치지 않은 것만 해도 너무나 대단한 지도자임에 틀림없다”, “김정은 하고는 케이크를 또 잘만 먹었다” 등 정부를 비난하는가하면, “베네수엘라의 여자들은 단돈 7달러에 몸을 팔고 있다. 그리고 곧 우리나라도 그 꼴이 날 거다” 등의 발언을 했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콜마 불매운동 조짐이 나타나고 회사 홈페이지가 마비되는 등 거센 반발이 이어졌다.

이에 한국콜마는 이번달 월례조회에서 현재 한일관계 악화·미중 무역전쟁 등 대외 경제 위기상황을 강조하며 새로운 각오로 위기에 적극 대응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고 해명했다. 또 위기 대응을 위해 대외적 환경과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최근 인터넷상에 유포되고 있는 특정 유튜브 영상의 일부분을 인용했고, 감정적으로 대응하거나 현혹돼서는 안 되고 올바른 역사 인식을 갖고 현 상황을  바라보고 기술력으로 극복해야 한다는 취지였다고 주장했다. 또 여성에 대한 부적절한 사례 언급은 전혀 없었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이번 사안을 계기로 윤동한 회장 이하 한국콜마 임직원은 조금 더 겸손한 마음으로 고객분들께 다가갈 것”이라며 “다시 한번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말했다.

alia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