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 문제제기로 국내 ‘불씨’…탄원캠페인 등 규탄 목소리 높아

그린피스의 문제제기로 일본의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방류 계획이 다시금 도마에 오르며 여당을 비롯한 곳곳에서 규탄의 목소리가 쏟아져 나오는 상황이다. 사진은 그린피스 서울사무소가 홈페이지에서 진행 중인 일본 방사성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서명 캠페인.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제공) 2019.8.9/그린포스트코리아 ''
그린피스의 문제제기로 일본의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방류 계획이 다시금 도마에 오르며 여당을 비롯한 곳곳에서 규탄의 목소리가 쏟아져 나오는 상황이다. 사진은 그린피스 서울사무소가 홈페이지에서 진행 중인 일본 방사성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서명 캠페인.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제공) 2019.8.9/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안선용 기자] 일본의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태평양 방류 계획을 두고, 국내에서는 여당을 비롯해 이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는 모양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은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해 아베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절대 용납할 수 없으니 당장 철회하라며 날선 비판을 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지난 8일 논평을 통해 “태평양 국가의 안전을 위협하는 아베 정부의 이기적 선택에 강한 우려를 표하고, 한국은 아베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며 “아베 정부는 당장 원전 오염수 태평양 방류 계획을 중단하고 제대로 된 정화작업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질타했다.

일본의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방류 계획은 최근 숀 버니 그린피스 수석 원자력 전문가의 문제제기로 국내에 알려졌다. 숀 버니는 이코노미스트 기고를 통해 “아베 내각과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 원전에 쌓인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00만톤 이상을 태평에 방류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바다를 오염시키지 않고 오염수를 방류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며 오염수가 해류를 타고 바다를 순환하기에 태평양 연안 국가들도 방사성 물질에 노출될 수 있지만, 특히 한국은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경고했다.

그는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발전소 방사성 오염수에서 ‘스트론튬90’과 ‘이오딘129’와 같은 고위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지 못해 제염에 실패한 사실을 지난해 9월 인정했다며, 이를 근거로 아베 내각이 오염수에 관한 해결책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것에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 지하수가 원자로에 스며들어 용융 핵연료에 노출되면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로 변하는데, 뚜렷한 해결책이 없어 지금도 여전히 오염수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태평양 방류를 막기 위해 일본 정부에 보내는 탄원서에 서명해 주세요!’라는 제하의 서명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캠페인을 마무리하는대로 “태평양 핵폐기물 방류 계획에는 그 어떤 명분도 결코 있을 수 없으니 일본 정부는 원전 오염수 방류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는 내용의 탄원서를 주한 일본대사와 일본 외무장관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해당 캠페인에는 9일 오전 9시 현재 1만5300여명이 참여 중이다.

as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