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26일부터 수입·반입·방사 금지하고 퇴치사업 적극 추진

등검은말벌 성충(왼쪽)과 벌집.(사진 환경부 제공)
등검은말벌 성충(왼쪽)과 벌집.(사진 환경부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병욱 기자] 이른바 ’꿀벌 사냥꾼‘으로 불리는 등검은말벌과 꽃가루를 다량으로 날려 알레르기 주범인 환삼덩굴이 생태계교란 생물로 지정된다.

환경부는 등검은말벌(Vespa velutina nigrithorax)과 환삼덩굴(Humulus japonicus Siebold & Zucc)의 위해성 평가 결과, 생태계 등에 미치는 위해가 큰 것으로 판단되어 생태계교란 생물로 지정해 관리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로써 환경부가 생태계교란 생물로 지정·관리하는 것은 총 22종, 1속의 생물로 늘어났다.

등검은말벌은 2003년 부산 영도지역에서 처음 발견된 이래로 현재는 경기 및 강원도 지역까지 확산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증식이 빨라 토종 말벌류의 생장을 저해하고 양봉농가에 침입하여 꿀벌을 사냥하는 등 생태적·경제적 피해를 일으킨다. 도심지 내 서식 개체수도 증가하는 추세이며, 쏘임에 의한 부상 및 사망 사고도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환삼덩굴은 도로 및 하천변의 양지에 주로 서식하는 일년생 덩굴 초본이다. 빠르게 생장하며 주변 식생들을 뒤덮어 타 생물종의 성장을 억제하고 단일 신생군락을 형성하는 등 국내 생물다양성을 저해한다. 또한 다량의 꽃가루를 날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등 인체에도 악영향을 미쳐 꽃이 피기 전에 신속한 제거가 필요하다.

환삼덩굴군락(왼쪽)과 환삼덩굴 꽃과 잎.(사진 환경부 제공)
환삼덩굴군락(왼쪽)과 환삼덩굴 꽃과 잎.(사진 환경부 제공)

 

생태계교란 생물로 지정된 종의 경우 학술연구, 교육, 전시, 식용 목적 등 예외적인 조건 아래에서 유역(지방)환경청의 허가를 받은 경우 외에는 수입, 반입, 사육, 재배, 방사, 이식, 양도, 양수, 보관, 운반 또는 유통이 금지된다. 불법 수입 등이 적발될 경우 2년 이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 벌금의 처벌을 받게 된다.

또한 생태계교란 생물에 대해서는 방제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규정되어 있어 지역별 퇴치사업에 대한 국고 보조 등 적극적인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이준희 환경부 생물다양성과장은 “생태계교란 생물 지정에 따라 그간 많은 민원을 일으켰던 등검은말벌과 환삼덩굴을 적극 관리하고 추후에도 문제 소지가 큰 종에 대해서는 생태계교란 생물 지정을 신속하게 검토하겠다”라고 밝혔다.

wook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