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저감 방안 논의...구체화된 정책 9월말 정부에 제안

국가기후환경회의는 지난달 10일 국가기후환경회의 대회의실에서 제2차 본회의를 개최했다. (송철호 기자) 2019.6.10/그린포스트코리아
국가기후환경회의는 지난달 10일 국가기후환경회의 대회의실에서 제2차 본회의를 개최했다. (송철호 기자) 2019.6.10/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대통령 직속기구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이하 국가기후환경회의)’는 오는 24일 오후 2시부터 서울시 종로구 소재 국가기후환경회의 대회의실에서 제3차 본회의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본회의에는 정부, 정당, 지방자치단체, 산업계, 학계, 종교계, 사회단체 등 고위 관계자로 구성된 44명의 위원들이 참석한다.

이번 회의는 지난달 10일 열린 제2차 본회의 이후 업무 추진현황과 향후 계획을 점검하고 오는 9월 말 정부에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마련 중인 미세먼지 저감 방안의 추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된다.

국가기후환경회의는 회의에서 분야별 전문위원회의 활동 성과와 국민 정책참여단 활동 등을 통한 국민 의견 수렴 결과 등을 위원들에게 설명하며 중국 등과의 협력 상황과 향후 계획 등도 보고한다. 설명을 청취한 위원들은 미세먼지 저감 방안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주고받을 예정이다.

구체화된 정책 대안은 오는 9월말까지 정부에 제안될 계획이며 정부는 이를 정책으로 입안하고 실행하게 된다.

아울러 국가기후환경회의의 하반기 주요 추진계획을 살펴보면 우선 올해는 고농도 발생 시기 이전에 시급히 시행해야 할 단기정책을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해 이후 근본적 해결을 위한 중장기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전 사회적 차원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정부에 대한 정책 제안과 함께 미세먼지 국민행동 지침 등을 사회 각 분야에 권고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국가기후환경회의는 동북아 국가 양자협력·다자협력 강화는 물론, 국제기구를 통한 미세먼지 관련 국가간 협약체결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song@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