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코·입·귀 등으로 운전자 식별...시선추적까지
부주의 운전시 클러스터 표시·경보음·진동 발생

현대모비스에서 공개한 최첨단 ‘운전자 부주의 경보시스템’ 시연 장면.(현대모비스 제공) 2019.7.15/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모비스에서 공개한 최첨단 ‘운전자 부주의 경보시스템’ 시연 장면.(현대모비스 제공) 2019.7.15/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형 기자] 현대모비스가 운전자의 얼굴을 인식하고 시선 추적까지 가능한 ‘운전자 부주의 경보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 부주의 운전으로 인한 대형 교통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시스템은 운전자의 안면 생체정보를 분석해 운전 부주의 상황을 경보해주는 최첨단 시스템이다. 현대모비스는 오는 2021년부터 국내 주요 중대형 상용차종에 공급할 예정이다. 

기존의 ‘운전자 부주의 경보시스템’은 일부 고급차와 상용차종에 한정됐다. 또 운전자의 얼굴 방향과 눈 감김 정도만 인지하는 수준이었다. 

이번에 선보인 시스템은 눈·코·입·귀 등 특징점을 통한 운전자 식별과 동공인식을 통한 시선추적까지 지원한다. 이로 인해 부주의 운전 검출 정확도가 한 차원 높아졌다.

차량 실내의 적외선 카메라로 운전자의 안면을 인식하고 졸음운전, 주의분산, 피로누적 등으로 인한 부주의 운전을 파악해 안전 서비스를 제공한다. 운전자 부주의에 따른 차선이탈, 차선침범 위험 등을 판단하고 클러스터 표시와 경보음, 진동 등으로 운전자의 주의를 환기하고 사고를 예방한다. 

다수의 운전자를 시스템에 등록할 수도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에 따라 시트와 미러 자동 조절 등 개인화 기능과 연동도 검토하고 있다. 특히 실내 카메라가 추출한 운전자 상태 정보를 차속, 변속, 핸들링 등 차량의 샤시 정보와 융합 분석하는데 성공하면서 한층 높은 수준의 신뢰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장재호 현대모비스 EE연구소장은 “운전자 부주의 경보시스템 등 탑승자 센싱기술은 자동차가 운전자를 인식하고 이해해 능동적으로 대응하도록 돕는 의미에서 완전 자율주행을 위해 필수적”이라며 “앞으로 버스와 승용차종에도 확대 공급을 추진하면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밖에 첨단기술 스타트업과 전략적 협업을 통해 ‘운전자 부주의 경보시스템’의 핵심 알고리즘을 고도화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올초 글로벌 스타트업인 딥글린트(Deep Glint)사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탑승자 인식 알고리즘에 딥러닝을 활용한 협력 개발을 검토 중이다. 

또 이러한 탑승자 센싱기술에 자동제동, 조향 등 샤시제어기술도 연동시킬 계획이다. 심정지 등 응급 상황시 자동차가 스스로 갓길에 정차하고 긴급구조를 호출하는 등 한시적 자율주행이 가능한 기술을 오는 2021년 안에 선보일 방침이다.  
 

silentrock91@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