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PIS 펀드 5000억원 조성... 투자리스크 완화
국제협력체계 'K-SCON'으로 국제 프로젝트 주도

 
정부는 지난 8일 ‘제206차 대외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스마트시티 분야의 해외수출을 확대하는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국토부 제공) 2019.7.9/그린포스트코리아
정부는 지난 8일 ‘제206차 대외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스마트시티 분야의 해외수출을 확대하는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국토부 제공) 2019.7.9/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형 기자] 정부가 국내 스마트시티 기술의 해외 진출을 위해 재정, 마케팅 등 지원에 적극 나선다. 

정부는 지난 8일 ‘제206차 대외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스마트시티 분야의 해외수출을 확대하는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전 세계에 급증하는 스마트시티 개발 수요에 대응하는 해외 진출 종합지원 방안이다.  

우리나라는 그간 20년 이상의 신도시 개발경험과 초고속 통신망, 도시통합 운영센터 등 세계적 수준의 ICT 인프라를 갖췄으나 해외 진출에 대한 지원방안이 미비했다.

이에 정부는 △금융 지원 △네트워크 구축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수주 지원체계 등을 망라하는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마련했다.

◇스마트시티 자금 지원

정부는 1조5000억원 규모의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PIS) 펀드’를 연내 조성하고, 5000억원 내외를 스마트시티 해외사업에 투자한다.

또 정부, 공공기관, 민간 순으로 손실을 부담하던 PIS펀드에서 정부·공공부문이 후순위로 출자해 투자 리스크를 우선 분담한다. 아울러 유‧무상차관, 경협증진자금 등과 연계한 복합금융구조를 설정해 스마트시티 투자 리스크를 대폭 완화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지원 프로그램도 신설한다. 관련 사업에 대‧중소기업이 동반진출시 대출금리 0.3%p, 올해 하반기에는 최대 1%p의 우대 금융조건을 제공한다. 

중소기업이 해외발주처에 단독계약 추진시 이행성보증(0.1%p) 또는 계약이행 필요자금 우대(대출금리 0.3%p)도 지원한다.

◇스마트시티 네트워크 구축 

아세안 등 국가를 대상으로 한국 주도 국제협력체계 ‘K-SCON(Korea Smart City Open Network)’를 구축한다. 국제공모로 대상 설정 후 한국-해외정부 비용 매칭으로 사전 타당성 조사, 마스터플랜 수립 등을 추진한다. 향후 해당 프로젝트의 본 사업까지도 연계한다.

시장개척사업 지원범위는 건설공사‧ENG에서 건축설계 및 ICT 도시솔루션 분야까지 확대해 관련 해외수주를 다각화한다. 시장개척사업은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사업 수주 교섭 비용 지원사업으로 사업당 2억원 이내로 지원받을 수 있다.

스마트시티 유망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해외수주 교섭시 지원 비율도 확대한다. 현행 중소기업 70%, 중견기업 50%에서 최대 80%까지 늘릴 방침이다. 

이밖에 범부처 수주지원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스마트시티 DB를 구축한다. 코트라(KOTRA) 무역관에는 ‘스마트시티 수주지원센터’ 30개소를 설치해 스마트 솔루션 수주활동을 적극 지원한다.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지원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WSCE 2019)’를 오는 9월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하고 인바운드(In-bound) 마케팅 지원을 강화한다. 세계 3대 규모의 스마트시티 국제행사를 목표로 전시‧컨퍼런스, 기업 설명회, 해외 바이어 매칭 행사를 마련한다.

아웃바운드(Out-bound) 지원에는 스마트시티 해외사업 입찰시 대·중소기업의 맞춤형 컨소시엄을 활용한다. 또 아세안·중동·중앙아시아 등 수요가 많은 국가들을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해외 로드쇼를 순회 개최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2월 출범한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를 통해 대‧중소‧스타트업이 공동으로 진출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 사업모델을 발굴한다. 기업이 보유한 기술과 솔루션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해외 마케팅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전방위 수주노력 강화

총리·부총리 등 정부 전체가 우리기업의 스마트시티 수주활동을 전 방위로 지원한다. 

26조원 규모의 쿠웨이트 압둘라 스마트시티 관련해 수주를 위한 한-쿠웨이트 경제공동위를 개최하고 아세안 주요 협력국과의 경제공동위도 적극 추진한다.

또 해외수주지원협의회 산하에 스마트시티 분과를 신설해 해외진출 현황‧이슈를 점검하고 수출경쟁력을 제고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통해 정부가 스마트시티를 유망한 수출 분야로 인식하고 범정부 차원의 지원방안을 마련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면서  “이번에 발표된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는 한편, 관계 기관과 기업이 함께 지혜를 모아 해외 진출 대상 유형별 맞춤형 지원 방안도 조속히 수립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silentrock91@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