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제철소에 소결로 배가스 처리장치 설치…배출량 허용기준 40%대로↓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소결로 배가스 처리장치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소결로 배가스 처리장치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현대제철이 충남 당진제철소 내 소결 공장의 신규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인 '소결로 배가스 처리장치'(SGTS)를 본격 가동시키면서 미세먼지 배출량을 대폭 줄였다.

9일 현대제철에 따르면 지난 5월 28일 1소결 SGTS를 시작으로 지난달 13일 2소결 SGTS가 정상 가동되면서 미세먼지의 주요 성분인 황산화물(SOx)과 질소산화물(NOx) 하루 배출량이 140∼160ppm 수준에서 30∼40ppm 수준으로 획기적으로 줄었다는 것.

소결 공장은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의 90% 이상을 배출하는 곳으로 이번 신규설비 가동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2020년 배출허용기준(충남도 조례 기준) 대비 40%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현대제철은 기대했다.

내년 6월 3소결 SGTS가 완공돼 SGTS 3기가 모두 가동하는 2021년에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2018년 기준 2만3292t에서 절반 이하인 1만t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제철은 기존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인 탄소 선택적 촉매 환원장치(CSCR)의 성능 저하가 계속되자 외부 전문기관 설비 진단을 거쳐 2017년 개선투자를 결정, 21개월간 SGTS 설치공사를 한 뒤 지난 5월 말부터 가동에 들어갔다.

이 사업에는 4100억원이 투입됐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현재 가동되는 SGTS는 촉매를 활용해 질소산화물을 제거하고 중탄산나트륨을 투입해 황산화물을 제거하는 설비로 오염물질 배출 최소화를 위해 촉매층을 다단으로 구성해 설비의 성능을 향상했다.

소결로 굴뚝 아래에 설치된 측정소에서는 오염물질에 대한 각종 데이터를 수집하게 되고, 자체 관리시스템을 통해 제철소 내 환경상황실로 전송되는데 환경상황실에서는 비상상황 발생에 대응할 수 있는 인원이 상시 근무 중이다.

환경상황실에 수집된 데이터는 한국환경공단 중부권 관제센터로 실시간 전송되며, 이 자료는 환경부와 충남도, 당진시 등 행정기관에서도 실시간 공유한다.

현대제철은 지난 8일부터 2주간 일정으로 지역주민, 충남도와 당진시 등 관할 지방자치단체, 환경단체 관계자 등을 당진제철소로 초청해 신규 환경설비 가동 상황을 보여주고 개선사항을 검증하고 있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는 지난 4월 제구실을 하지 못하는 미세먼지 유발 물질 저감장치를 5년째 가동한 것으로 드러나 여론의 질타를 받았었다.

yangsangsa@greenpost.kr

키워드

#SGTS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