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대전까지 늘어선 컨테이너 2만3000개 한 번에 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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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세계 최대 컨테어너선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삼성중공업이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건조 기록을 잇달아 경신, 컨테이너선 대형화를 주도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스위스 해운선사인 MSC로부터 2017년 9월에 수주한 2만3000TEU (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6척 가운데 첫 번째 선박이 건조돼 출항했다고 8일 밝혔다.

'MSC 굴슨'으로 명명된 이 선박은 길이 400m, 폭 61.5m, 높이 33.2m로 20피트짜리 컨테이너 2만3756개를 한 번에 실어 나를 수 있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20피트 컨테이너 1개의 길이는 약 6.1m로 2만3756개를 한 줄로 세우면 145㎞로 서울에서 대전까지 한 줄로 선 컨테이너 모두를 한 번에 운송할 수 있다는 것.

삼성중공업은 이 선박에 독자 개발한 차세대 스마트십 시스템인 '에스베슬'을 탑재, 안전과 연료 효율성 등을 높였고 황산화물 배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스크러버를 설치하고, 향후 액화천연가스(LNG) 연료 추진선박으로도 개조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삼성중공업은 1990년대부터 컨테이너선 대형화를 선도했다.

5000TEU급이 주종을 이루던 1990년에 세계 처음으로 6200TEU급을 개발했고 2000년에는 7700TEU, 2002년 8100TEU를 잇달아 개발했다.

이후 2004년에는 1만2000TEU급 컨테이너선 개발에 성공했고, 일본 MOL로부터 2만100TEU급 컨테이너선 4척을 수주해 세계 최초로 2만TEU급 컨테이너선 시대를 열기도 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하반기 발주 예정인 2만TEU급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선도 적극적으로 공략해 '메가 컨테이너선' 시장의 주도권을 계속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yangsangsa@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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