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인천 수돗물 적수발생 사고 정상화 대책’ 국회에 보고
이달 내 수돗물 안전관리 종합대책 수립...의견수렴 후 12월 확정

현재 피해 지역 수돗물은 먹는물 수질기준에 적합하지만 필터테스트를 통한 주민 체감수준에는 아직 미흡해 조속한 시일 내 사고 이전 수돗물 수준으로 정상화할 계획이다.
인천 수돗물 적수사태 발생 당시 피해 가정의 필터 모습.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환경부는 8일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이하 환노위) 현안보고에서 주요 환경 현안 중 ‘인천 수돗물 적수발생 사고 정상화 대책’을 발표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인천 수돗물 정상화 추진 상황을 살펴보면 우선 지난달 14~18일 공촌정수장 정수지와 배수지 청소가, 지난달 19~26일 송수관로 배수 작업(수질안정화와 병행해 23개 지점 방류)이 완료됐다. 지난달 22일부터는 1일 8개조를 투입해 급수구역별 배수작업도 실시하고 있다.

현재 주요 민원지역 49개 지점에서 배수작업을 실시 중이며 수질 변화 추이를 분석해 관말지역 등 160개 지점까지 추가 이토(泥吐)작업을 진행 중이다. 또한 지난 1일부터는 급수구역별, 소블록별 단계적 정상화 판단을 위한 수질분석 및 필터테스트도 진행 중이다.

현재 피해 지역 수돗물은 먹는물 수질기준에 적합하지만 필터테스트를 통한 주민 체감수준에는 아직 미흡해 조속한 시일 내 사고 이전 수돗물 수준으로 정상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주민신뢰 회복을 위해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공단 등 관계기관 23명으로 구성된 ‘수돗물 안심지원단’이 운영되고 있다.

수돗물 안심지원단은 지난달 21일부터 피해 지역 수돗물의 정확한 실태 조사 및 수질 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매일 공개하고 있다. 지난 1일부터는 급수구역 블록별 수질분석, 필터테스트 및 학교 수질검사를 병행(교육부 협력)해 급식 정상화 여부를 판단하고 지원한다.

이번 환노위 현안보고에서 환경부는 재발방지 대책도 내놓았다. 환경부는 전국 161개 수도사업자 대상 수계전환 절차 준수 교육을 이번 달부터 실시하고 오는 8월에는 인천 적수사고 원인조사반 조사결과 백서를 발간‧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환경부는 이번 달 안으로 수돗물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의견수렴을 거쳐 오는 12월에 확정할 계획이다.

종합대책에는 수돗물 적수 발생 대응절차를 마련하는 등 사고 대응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수계전환 및 관로 공사시 주민 사전공지 의무화, 식용수 사고 모의훈련 개발·실시, 유역별 상수도 지원센터를 통한 체계적 지원을 수행하고 사고 발생시 신속 조치를 위한 관망관리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밖에 녹물, 물때 탈락에 대비한 관 세척 의무화를 추진한다. 상수관망 유지관리 의무화 도입, 상수관망 유지관리 개선 종합계획 수립, 관망 유지관리 전문인력 양성 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일정기간 경과된 상수도관은 관종‧관경별 5∼10년 주기를 정해 세척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song@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