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2일 일정으로 베이징 방문…주재원 130여명과 행복토크

설명
최태원 SK회장(오른쪽)이 지난 5일 중국 베이징 SK타워에서 현지 주재원들과 '행복토크'행사를 갖고 있다. (SK그룹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중국 주재원들과 만나 다시 한번 구성원의 행복추구를 강조했다.

8일 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은 지난 5일 중국 베이징 SK타워에서 SK차이나, SK하이닉스 등 8개 관계사 1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행복토크' 행사를 가졌다.

최 회장은 이날 직원들에게 "기업의 존재 이유를 '돈 버는 것'에서 '구성원 전체의 행복추구'로 바꿔나갈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적극적 참여가 중요하다"고 역설, 그룹의 패러다임 변화를 다시금 강조했다.

기업이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려면 구성원의 하나된 힘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구성원 행복을 극대화하는 게 필수라는 취지라고 그룹측은 설명했다..

최 회장은 SK 경영함수를 행복추구로 삼으려면 구성원의 동의가 중요하다고 여러 차례 반복했다.

동의는 단순히 의견을 같이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적극 참여와 헌신을 의미한다고 그는 설명했다.

행복증진의 주체는 구성원 자신이라는 것이다.

최 회장은 "다만 아직 우리는 구성원 전체의 행복이 무엇인지 모르고, 그 때문에 '행복지도'라는 개념을 쓴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전체의 행복이 무엇인지 모르지만 하나씩 알아가며 '행복 지도'를 그려나가겠다는 것이다.

이날 행사에서 전체 구성원 행복을 추구하다 보면 개인의 행복이 낮아질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이 나오자 최 회장은 주사위 던지기에 비유해 답을 했다고 한다.

주사위를 많이 던지면 결국 각 숫자가 나올 확률은 6분의 1로 올라가듯이 전체 행복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면 결국 개인의 행복은 올라갈 수밖에 없다는 논지다.

최 회장은 5월 중국 상하이, 6월 베트남에 이어 1박 2일 일정으로 베이징을 방문, 주재원들을 격려했다고 그룹측은 전했다.

경영 환경이 불확실할수록 중국, 중동, 동남아 등 해외 성과를 돌파구로 삼아 구성원의 결속력을 강화하려는 행보의 일환이라고 그룹측은  최 회장의 베이징 방문 배경을 설명했다.

yangsangsa@greenpost.kr

키워드

#행복지도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