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범석 공동대표 등 사퇴…노조 "호소를 위장한 협박" 반발

정몽원 만도 대표이사
정몽원 만도 대표이사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국내 대표적 자동차부품업체인 만도가 창사 이후 처음으로 임원 20% 이상 감원과 대규모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등 구조조정에 나섰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만도는 정몽원 공동대표이사와 정재영 전무가 지난달 24일과 26일 각각 비상경영체제 돌입에 따른 인력 구조조정 방침을 밝힌 담화문을 임직원들에게 이메일로 통보한 데 이어 이달 말로 예정된 희망퇴직 실시에 앞서 창사 이후 처음으로 임원의 규모를 20%라는 대폭 수준으로 감원하기로 결정했다는 것

이에 따라 공동대표이사인 송범석 부사장을 비롯한 상당수 임원들이 1일 자로 대거 사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몽원 회장은 담화문에서 "올해 사업계획 달성 여부가 불확실할 뿐만 아니라 역성장을 하지 않으리라는 장담을 하기 어려운 엄중한 위기"라고 진단한 후 "필요하지 않은 자산들의 매각, 글로벌 라인들의 최적화 조치, 재무적 구조조정 등을 과감하게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었다.

아울러 정재영 전무는 담화문을 통해 "회사의 경영상황을 비춰볼 때 감당하기 어려운 인력 규모로 적정 인력 수준에 맞는 축소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라며 희망퇴직 시행을 공식화했었다.

만도가 담화문을 통해 희망퇴직 방침을 밝힌 것 역시 창사 이후 처음인데다 특히 임금교섭 진행 과정에서 사측 교섭대표인 공동대표이사를 경질하고 희망퇴직을 통보한 것 역시 전례가 없다는 점에서 노동조합과 직원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만도노동조합 중앙집행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사측의 담화문에 강력히 대응하기로 결정했다.

노조 중앙집행위는 또 전날 발표한 성명에서 "정 전무의 '절망퇴직' 운운하는 담화문은 협박이며 선전포고"라며 "호소를 위장한 협박에 놀라움을 감출 수 없는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또 "노동자의 편을 가르는 절망퇴직으론 경영위기를 이겨낼 수 없을뿐더러 임금교섭을 진행 중에 교섭대표를 경질, 교체하고도 계속해서 임원 감축이라는 싸움의 빌미를 살려가고 있는 작태를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만도 매출액은 올해 1분기에 작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1조4151억원을 달성했지만, 영업이익은 320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25.9% 감소했다.

만도는 2분기에도 현대차의 중국사업 부진 등에 따라 매출액은 3%대의 성장률을 보이겠지만, 영업이익은 작년 동기 대비 30% 정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yangsangsa@greenpost.kr

키워드

#희망퇴직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