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식품 창업 초기기업(푸드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신제품 개발과 생산현장 애로기술 개발 등을 위한 연구개발(R&D)자금을 지원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R&D 자금 지원은 1~5년된 신생벤처인 ‘푸드스타트업’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많은 기업이 창업 이후 자금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때문이다.

농식품부에서는 지난해 처음으로 지원 사업을 실시해 6개 식품 창업 초기기업을 지원(과제당 5000만원)했다.

올해는 지원 대상과 지원금이 확대된다.

먼저 지원대상 기업 대표자 연령 기준을 완화(만 40세 미만→50세 미만)한다. 지원금도 5000만원에서 6000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과제 수도 늘려(6개→15개)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공고일인 1일 기준 설립 1년 이상 5년 미만의 기업이다. 대표자가 만 50세 미만인 식품분야 소기업(매출액 120억원 미만)으로 과제별 연구기간은 1년 이내다.

또한 신생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 지원임을 감안해 기존 연구개발계획서 서식을 최대한 간소화해 기업들이 보다 쉽게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선정된 기업의 연구수행 상의 어려움을 돕고자 국가식품클러스터와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에서 사전설명회, 전문가 컨설팅, 연구책임자 워크숍 및 정기 현장 모니터링 등 밀착형 관리도 진행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지난해 처음 시작한 ‘푸드스타트업’ 연구개발 지원 사업이 유망한 창업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했다”며 “올해는 더 많은 기업이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도록 지원대상 및 규모를 확대했다”고 밝혔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