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로컬푸드 확산 위한 3개년 추진계획 발표

로컬푸드 확산 3개년 계획 관련 주요 지표. (농식품부 제공)
로컬푸드 확산 3개년 계획 관련 주요 지표. (농식품부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공공기관·군급식에 로컬푸드 비중을 2022년까지 70% 늘리는 방안이 추진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6일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얼굴 있는 건강한 먹거리’를 늘린다는 목표로 ‘로컬푸드 확산을 위한 3개년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지난 2년간 농식품부가 계속해 온 지역 농산물 확산 정책의 연장선이다. 로컬푸드 소비체계의 본격 확산을 목표로 향후 3년간 시민사회·지자체와 함께 중점계획을 실행해 나갈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로컬푸드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를 70%까지 높이고, 공급-소비기반을 확충해 로컬푸드 유통 비중을 1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올해 기준 로컬푸드 인지도는 49.4%, 유통 비중은 4.2% 수준이다.

공공기관·군급식 로컬푸드 공급 비중은 2022년까지 70%로 늘릴 계획이다. 로컬푸드 소비체계 구축에 참여하는 지자체는 100개까지 늘려나간다는 목표다.

완주 사례처럼 로컬푸드 생산유통주체가 안정화되고 다양한 소비채널을 갖춘 선도지자체를 10개까지 육성해 약 7000개의 지역 내 신규 일자리 창출도 도모한다.

농식품부는 이를 위해 민·관 거버넌스 중심의 로컬푸드 시스템을 구축한다. 시민단체 주도로 로컬푸드를 활용한 사업모델을 기획·추진할 수 있게 교육․활동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시민사회 먹거리 페스티벌’을 실시해 로컬푸드 가치 확산의 장도 마련한다.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해서 계획단계에서는 지역 유형별 여건에 적합한 푸드플랜 표준 모델(로컬푸드형, 먹거리보장형, 지속가능형)을 마련해 보급한다. 농식품부와 지자체간 먹거리계획 협약을 통해 관련 농림사업(14개)을 패키지로 지원해 실행을 뒷받침한다.

로컬푸드 소비체계를 실질적으로 실행할 조직 운영을 위한 종합운영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지원 조례 제정도 계속 독려할 예정이다.

중소농가를 조직화해 월급 받는 농업인도 육성하고, 로컬푸드 가공산업도 활성화한다.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농가단위 소규모 가공 촉진을 위해 올해 86개소가 갖춰진 ‘농산물 종합가공센터 운영을 활성화하고, 전문가 코칭 지원 등을 통해 법·제도와 절차 등을 자문할 계획이다.

지역에서 경쟁력 있는 가공식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역농산물 취급 사업자’ 제도를 운영하고 기존 유사 지원 사업과 연계해 인센티브도 마련한다.

모두가 믿을 수 있는 ‘얼굴 있는’ 먹거리 생산에도 힘을 기울인다. 현재 26개소에 불과한 농산물안전성분석실 확대 등으로 로컬푸드 농산물에 대한 생산단계 안전성 검사를 지원한다. 지역별로 자체 안전성 검사에 필요한 비용 지원으로 지역단위 먹거리 안전관리체계도 구축한다.

공공부문에서 지역 먹거리 소비체계도 확대한다. 전체 혁신도시(10개) 공공기관 급식 및 경기·강원권 접경지역(15개 시·군), 장성·논산 등의 군급식에 로컬푸드 공급을 2022년까지 70%로 확대한다.

혁신도시별로 지자체·공공기관·외부 자문위원 등으로 추진단을 구성해 로컬푸드 역량에 따라 순차적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공공부문에서의 로컬푸드 공급망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급식 및 사회복지시설 등 취약계층 지원 사업 추진시에도 로컬푸드 공급이 확대 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학교급식은 올해 시범지역인 경북(광역형), 안동(기초형)부터 우선적으로 로컬푸드 공급모델을 구축한다. 농식품부는 이를 매뉴얼화해 타 지자체로 확대·전파할 방침이다.

복지기관 급식·취약계층 지원 등 먹거리 복지 사업 추진시에도 지역 농산물 사용 확대를 유도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 및 표준 식단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전국 농협 하나로마트를 로컬푸드 판매 거점으로 삼아 2018년 기준 229개에 불과한  로컬푸드 판매장을 2022년 1200여개까지 확충한다.

또한 상대적으로 지역농산물과의 접점이 적은 서울 등 대도시지역을 대상으로는 교육문화센터를 구축해 체험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현재 약 45개 지자체에서 로컬푸드 소비체계 구축을 준비하고 있는 등 지역에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며 “이번 계획은 시민사회·지자체와 함께 고민하고 논의한 결과물인 만큼 향후 로컬푸드 소비체계가 전국적 확산의 발판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