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인력증원·노동시간 단축 요구…26일 쟁의 조정 시한

집배원 인력 증원을 요구하면 시위중인 우정 노조(본사 DB)
집배원 인력 증원을 요구하며 시위중인 우정 노조(본사 DB)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집배원 인력증원을 요구하며 수용이 안될 경우 파업 불사를 공언했던  전국우정노동조합이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파업을 가결, 우편물 대란에 따른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우정노조는 25일 여의도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24일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92.9%의 찬성으로 파업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번 투표에 전 조합원 2만8802명 가운데 2만7184명이 참가했다고 전했다..

노조는 "쟁의행위의 압도적 찬성은 중노동 과로로 죽어가는 집배원을 살려 달라는 조합원의 열망이 그만큼 뜨겁다는 것"이라고 이번 투표 가결에 따른 의미를 강조했다.

노조는 집배원 인력증원과 노동시간 단축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우정사업본부와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파업에 나서기로 하고 지난 11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한 상태다.

우정사업본부는 예산상 제약으로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노조는 오는 26일 종료되는 쟁의조정에서 합의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다음 달 6일 파업 출정식을 가진 뒤 9일 파업에 돌입할 계획으로 예정대로 파업할 경우 우정사업 사상 첫 파업이 된다.

우정노조는 "조합의 요구는 지극히 정당하다. 집배원 인력증원과 완전한 주 5일제는 노사가 합의한 사항이며 우리는 단지 그 약속을 지키라는 것뿐"이라며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yangsangsa@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