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전원공급설비. (해수부 제공)
육상전원공급설비. (해수부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해양수산부는 오는 26일 항만공사, 선사, 터미널 운영사와 ‘육상전원공급설비(AMP) 시범사업’ 공동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항만도시 내 미세먼지 발생의 주요인이 선박에서 나오는 배출가스로 지적되는 현상을 줄이기 위해 나왔다. 육상전원공급설비는 정박 중인 선박에 필요한 전기를 육상에서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선박 자체 유류 발전기 가동을 줄여 항만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효과가 있다.

협약에는 해수부와 3개 항만공사(부산, 인천, 여수광양), 5개 선사(연운항훼리㈜, 엠에씨코리아㈜, 한국머스크㈜, 현대글로비스㈜, 현대상선㈜), 3개 터미널운영사(광양항서부컨테이너터미널㈜, 피에스에이현대부산신항만㈜, 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가 참여한다. 

해수부와 협약기관은 내년 1월부터 2년간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을 대상으로 육상전원공급설비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항만공사는 올해 12월 말까지 육상전원공급설비 설치를 완료하고, 선사는 선박에 수전(受電)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2021년 말까지 12개 항만, 총 40개 선석에 육상전원공급설비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협약서에는 육상전원공급설비 이용이 활성화할 있도록 참여선사에 대한 혜택사항과 육상전원공급설비의 최소이용기준을 함께 규정했다.

해수부는 시범사업으로 선박에서 배출되는 초미세먼지(PM2.5)가 2016년 기준 부산항 68톤(부산시 배출량의 2.7%), 인천항 7톤(인천시 배출량의 0.3%), 광양항 4톤(광양시 배출량의 0.18%) 등 총 79톤이 감축될 것으로 분석했다.

2016년 국립환경과학원 연구결과에 따르면 선박에서 나오는 초미세먼지(PM2.5) 비중은 부산 46.3%, 인천 9.3%, 울산 8.6%다.

오운열 해수부 항만국장은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육상전원공급설비 시범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항만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육상전원공급설비 활성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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