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이사회서 합의 못해…작년 적자 이어 재정 악화 우려

 

21일 서울 서초구 한전 전력아트센터에서 이사회가 열리고 있다.(사진 뉴스핌 제공)
21일 서울 서초구 한전 전력아트센터에서 이사회가 열리고 있다.(사진 뉴스핌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형 기자] 여름철 누진구간을 확대하는 주택용 전기요금 개편안이 한국전력 이사회에서 보류됐다. 2847억원에 달하는 비용 부담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 

한국전력은 21일 서울 서초구 한전아트센터에서 이사회를 열고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안’ 안건을 상정했으나 합의를 도출하지 못하고 의결을 보류했다. 

이날 이사회에는 김종갑 한전 사장 등 상임이사 7명과 이사회 의장인 김태유 서울대 공과대학 명예교수를 포함한 비상임이사 8명이 참석했다.

이날 이사회가 의사결정을 보류한 배경에는 누진구간 확대안 적용시 한전이 떠안는 비용 부담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비상임이사들을 중심으로 재무상태 악화에 대한 우려가 강하게 제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전은 누진제 확대안을 한시적으로 적용했던 지난해에 208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누진구간 확대안은 7‧8월에 누진구간을 넓히는 내용으로 1kWh당 187.9원의 요금을 적용받는 2구간이 300~450kWh, 280.6원을 적용받는 3구간이 450kWh 이상으로 확장된다. 적용시 전기 소비자에서 한전으로 이전되는 비용 부담이 총 2847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누진제 개편안은 당초 오는 7월 도입을 목표로 이달에 이사회 의결과 전기위원회 심의 및 산업부 인가 등 절차를 앞두고 있었다. 이번 이사회 보류로 7월 도입 가능성이 불투명해졌다. 

김태유 한국전력 이사회 의장은 “이사회 결과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안은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해서 보류하고 가까운 시일 내 다시 만나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누진구간 확대안 내용.(최진모 기자) 2019.6.21/그린포스트코리아
누진구간 확대안 내용.(최진모 기자) 2019.6.21/그린포스트코리아

 

silentrock91@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