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 285억원 규모...30% 자본출자,70% 현지은행 차입 조달

TJFAUD
지난 1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의 키예프에서 열린 도급계약 체결식에서 GS건설 전력사업부문 대표 임기문 전무와 헬리오스 스트레지아의 엘레나 스크리프니크 회장이 계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GS건설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GS건설이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우크라이나 태양광발전 개발 사업에 진출했다.

GS건설은 IPP(민자발전사업) 개발업체로 우크라이나 서부 자카르파티아(Zakarpattia) 지역에 설비용량 기준 24MW(메가와트)급 규모 태양광 발전소를 설계·조달·시공(EPC)하는 사업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우크라이나 서부 헝가리 국경 지역 자카르파티아주 무카체보시 인근 45헥타르(ha) 부지에 12.6MW, 11.5MW 용량의 2개 태양광 발전소를 동시에 건설하는 프로젝트로 2020년 4월 상업운전이 목표다.

총사업비는 2400만달러(약 285억원)로, 30%는 GS건설에서 자본금을 출자하며 70%는 현지 은행에서 차입해 조달한다.

러시아로부터의 에너지 독립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장려 정책을 펼치고 있는 우크라이나는 천연가스 수입 감축과 유럽연합(EU) 가입을 목표로 2035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5%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GS건설은 설명했다.

임기준 전무(전력사업 부문 대표)는 "이번 태양광 발전사업을 발판으로 우크라이나 신재생에너지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입해 추후 우크라이나를 포함한 동유럽 국가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yangsangsa@greenpost.kr

키워드

#EPC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